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무역전쟁 뚫은 中쇼핑앱, 美서 돌풍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 "관세 면제한도 낮춰야" 견제도
    중국의 해외 직접구매 플랫폼이 저가 공세를 바탕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8일 글로벌 데이터 분석기업 데이터AI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쇼핑 앱 다운로드 1~3위를 중국 플랫폼(테무·쉬인·알리익스프레스)이 싹쓸이했다. 한국의 지난해 쇼핑 앱 설치 1, 2위도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가 각각 차지했다. 테무는 2022년 9월 미국에 진출한 뒤 1년여 만에 이용자 수 1억6000만 명을 돌파했다.

    앞서 2017년 미국에 진출한 쉬인은 이용자 수가 2억5000만 명이 넘는다. 한국에선 작년 11월 기준 알리익스프레스의 월간 사용자 수가 707만 명을 기록했고, 테무는 한국 진출 4개월 만에 사용자 354만 명을 확보했다.

    중국 직구 플랫폼은 초저가 전략으로 미국과 한국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세계 150개 국가에 물류 배송망을 구축해 가성비 제품을 단시간에 배송한다. 미·중 무역전쟁도 이들 직구 플랫폼의 성장을 뒷받침했다. 중국은 2018년부터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자국 상품에 대해 7.5%의 수출세를 면제했다. 이와 함께 미국이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관세 면제 한도를 800달러로 높인 조치도 중국 직구 플랫폼의 성장을 이끌었다.

    미국 일각에선 중국 플랫폼 기업의 미국 시장 침투를 우려하며 관세 면제 한도를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베이징=이지훈 특파원 liz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뉴욕증시, 이번 주 CPI 발표 앞두고 혼조세로 출발

      뉴욕증시는 이번 주 예정된 지난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혼조세로 출발했다. 8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오전 10시 31분 현재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8.07포...

    2. 2

      사우디 판매가 인하로 국제 유가 4% 급락

      사우디아라비아가 하루전 아시아 인도 석유 가격을 인하하면서 공급 과잉 우려가 불거진 국제 유가는 8일(현지시간) 4% 이상 급락했다. CNBC 와 로이터 등에 따르면 이 날 WTI(서부텍사스중질류) 2월 선...

    3. 3

      제프리스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 30% 감소"

      제프리스 애널리스트들은 2024년 첫 주 애플의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이 30% 감소했다며 미국 거대 기술업체 화웨이 등 국내 경쟁업체들의 경쟁 압력이 커지고 있다고 8일 밝혔다.애플의 판매량 감소는 첫 주 중국 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