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지대 정당 주목받지 못할 것…지방대 경쟁력 없는 곳은 문 닫아야"
홍준표 "내년 선거 한국정치 사상 가장 극렬한 진영대결 될 것"(종합)
홍준표 대구시장은 27일 "내년 선거는 한국정치사상 가장 극렬한 진영대결이 가시화되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이날 산격청사에서 한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어느 정당이든 제3지대 정당들이 주목받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그러면서 "단지 이준석 대표 같은 경우는 (지지율이) 10%대를 유지하면 비례대표 7-8석은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 대표는 차기 대선 때 (여당) 연합세력의 파트너가 될 생각으로 뛴다고 본다"고 해석했다.

홍 시장은 차기 총선에 바라는 바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아무리 대구지만 좀 국회의원 같은 사람 뽑아서 선출해달라"고 답했다.

홍 시장은 현 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해 "재산 형성 과정도 불투명한 사람, 대구시를 망쳐놓은 사람, 국회의원을 하는지 국회의원 노릇을 하는지 모를 사람이 국회의원을 하고 있으니 대구시가 제대로 되겠나"고 질타했다.

그는 또 "이번 선거에서 지면 식물정권이 된다"고 전망했다.

홍 시장은 "옛날에는 대통령 권력이 국회를 압도했는데 지금은 비등해졌다.

그래서 선거에서 지면 아마 정책 추진 동력이 거의 사라질 것이고 그래서 여당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와있다"면서 "반드시 이겨야 하는데 전망은 밝지 않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여여간 극한의 대립 상황에서 롤 모델로 삼을 만한 정치인이 있느냐는 질문에 "여야가 타협이 안되고 극단적 대립을 할 때 김종필 총재 같은 분이 있었으면 접점을 찾을 수 있었을 건데, 그런 큰 인물이 없으니 나라가 점점 어려워지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내년에 조직개편을 통해 대학정책국을 신설할 계획이라는 점을 설명하면서 "기본적으로 지방대가 살아나려면 대학의 질을 높여야 하는데 통폐합해서 1천억원을 받아본들 2~3년 내에 경직성 경비로 다 소비되고 대학 몰락만 가속화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젠 대학도 폐교할 곳은 폐교해야 하고 경쟁력 사라진 대학, 실력 안되는 곳은 문을 닫아야 한다"면서 "지방대가 살아나려면 대학 수준 높여야 한다.

서울서도 내려오는 대학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 밖에도 홍 시장은 올해 최대 시정 성과가 무엇이냐는 물음에는 "지난 4월 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이라고 말하고 "법안이 통과되면서 기부대 양여사업으로 오로지 대구시에만 책임졌던 것을 국가지원사업으로 전환시켰고 사업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놓았다"고 지적했다.

또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 재원으로 기존 시유지를 매각하는 안을 고수하고, 집시법상 집회제한 구역 내 도로를 점유한 상태에서 치러 논란이 된 퀴어축제와 관련해서는 집회시위 제한 구역 이외의 지역에서는 허용하지만 기존 방식의 행사는 내년에도 철저히 차단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