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가 넷플릭스, 유튜브 등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구독료 인상으로 고민에 빠졌다. 무선 통신 이용료와 OTT 구독료를 결합한 ‘OTT 결합 요금제’ 가격 조정이 여의찮아서다. 요금을 올리지 못하면 구독료 인상 폭만큼 수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통신 3사의 'OTT 결합 요금제' 딜레마

“당장은 안 올려…내년 재검토”

26일 업계에 따르면 통신 3사는 내년 1분기까진 OTT 결합 요금제 가격을 인상하지 않는 방침을 정했다. 각 사에선 최근 주요 OTT 구독료가 오른 데 따라 통신과 OTT를 결합한 요금제 가격에도 변화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논의를 했다. 하지만 당장은 올리지 않고 지켜보자는 게 통신 3사가 내린 결론이다.

OTT 결합 요금제 가격을 손대지 않는 것은 정부 영향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통신비 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하는 등 통신 3사에 통신비 인하를 주문하고 있다. 이 와중에 요금제 인상은 검토하기 어렵다는 게 통신 3사의 판단이다. 일단은 종전 가격을 유지하되 내년 2분기께 가격 인상을 본격 검토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대신 통신 3사는 각 OTT 업체와 로열티 지급 수준을 두고 물밑 협상을 이어갈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OTT 구독료 인상분을 반영하지 않으면 그만큼 통신사는 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며 “반기 이상 부담을 떠안아선 안 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라고 말했다.

OTT 개별 구독보다 저렴

일각에선 OTT 개별 구독료가 오르자 통신과 OTT 구독을 결합한 상품에 가입하는 편이 이용자에게 유리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예컨대 SK텔레콤은 통신 요금제에 월 9900원을 더하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가 월 1만450원에서 1만4900원으로 오른 것을 감안하면 5000원을 아끼는 셈이다.

KT와 LG유플러스는 데이터 무제한에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티빙 중 하나를 구독할 수 있는 요금제를 각각 9만원, 10만5000원부터 제공 중이다. KT에선 통신 가입자가 월 9450원을 내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 방침에 따라 내년에는 5세대(5G) 이동통신 최저 요금제를 더 낮춰야 한다”며 “역대급 위기라고 볼 정도로 수익성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통신 3사 영업이익률은 SK텔레콤을 제외하면 모두 한 자릿수다. 특히 KT의 영업이익률은 올해 2분기 8.80%에서 3분기 4.81%로 주저앉았다. LG유플러스는 같은 기간 8.39%에서 7.10%로 떨어졌다.

OTT 사업자들은 지난달부터 줄줄이 구독료 인상 방침을 내놨다. 넷플릭스가 지난달 국내에 계정 공유 금지를 적용한 뒤부터다. 업계에선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디즈니플러스는 지난달 국내에서 광고 없는 요금제인 프리미엄 요금제를 월 9900원에서 1만3900원으로 4000원 올렸다. 티빙은 이달부터 구독료를 20% 넘게 인상했다. 티빙 스탠더드는 1만900원에서 1만3500원으로, 프리미엄은 1만3900원에서 1만7000원으로 조정했다.

통신 3사에선 “대응할 시간도 없이 OTT 사업자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했다”고 토로했다. 구독료 인상 폭이 작지 않은데도 관련 상품을 함께 판매하는 통신사에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서다. 구글은 지난 8일 유튜브 구독료 인상을 발표하기 하루 전에야 통신 3사에 관련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