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핵작전 연습' 합의 반발…尹 "어떤 도발도 즉시 압도적 대응"
한미·미일 안보수장 통화하며 대응 공조…中왕이는 北외무성 부상 접견
북한 ICBM 도발…한미일 한목소리 규탄, '억제력 강화' 예고
북한이 18일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했다.

한미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핵작전 연습을 하기로 합의하자 미국을 직접 타격할 수 있는 ICBM 역량을 과시하며 무력시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미일은 한목소리로 북한의 ICBM 발사를 규탄하며 억제력 강화를 예고했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8시 24분께 북한 평양 근교에서 ICBM 1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ICBM 발사는 지난 7월에 이어 5개월만이다.

미사일은 정상 각보다 높게 쏘아 올리는 고각 궤도로 발사됐으며 약 1천km 비행 후 동해상에 떨어졌다.

일본 방위성은 이 ICBM이 약 73분간 비행했으며 최고 고도는 6천㎞가 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비행 시간과 최고 고도, 비행 거리 등이 모두 지난 7월 화성-18형 시험 발사 때와 비슷해 화성-18형을 다시 시험발사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 ICBM을 정상 각도(30∼45도)로 발사하면 1만5천㎞ 이상 비행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권에 넣을 수 있는 사거리다.

북한이 지난달 정찰위성 발사에 성공해 '눈'을 보유한 데 이어 이번 ICBM 시험발사를 통해 미국을 때릴 수 있는 '주먹'까지 과시한 것으로 분석된다.

합참은 대북경고 성명을 내고 "무모한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한 뒤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음을 다시 한번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 자리에 참석해 "우리 영토와 국민에 대한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즉시 압도적으로 대응하라"로 지시했다.

이어 "국제사회와 적극 연대해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활동을 규탄하고 저지해나가라"며 "한미 핵협의그룹(NCG)의 과제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한미의 대북 핵 억제 실행력을 더욱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또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활용해 한미일의 공동대응을 적극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한미일은 조만간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의 실시간 공유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북한의 ICBM 도발에 대해 "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것으로, 강력히 비난한다"고 말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일본의 아키바 다케오 국가안전보장국장과 공조 통화를 했다.

미 백악관은 "안보 실장들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다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인 이번 시험을 규탄했다"면서 "설리번 보좌관은 한국과 일본의 방위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한미일의 북핵 대표들도 3자 통화를 하고 북한의 도발을 규탄했다.

한미일은 북한의 ICBM 발사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구할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러시아의 반대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오전 베이징에서 중국을 방문 중인 박명호 북한 외무성 부상을 만났다.

양측은 북한이 ICBM을 발사한 이후에 만났을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이 이를 문제 삼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다.

북한 ICBM 도발…한미일 한목소리 규탄, '억제력 강화' 예고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와 9·19남북군사합의의 사실상 폐기에 이어 ICBM까지 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감은 더욱 높아지게 됐다.

북한이 전날 밤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10시간 만에 ICBM까지 쏜 것은 한미의 대북 압박이 거세지는 데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한미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핵협의그룹(NCG) 회의에서 내년 8월 한미 연합훈련인 '을지 자유의 방패' 때 핵 작전 연습을 하기로 합의했다.

북한 국방성은 전날 밤 대변인 담화를 통해 NCG 회의 결과를 "노골적인 핵 대결 선언"이라며 맹비난한 바 있다.

북한 ICBM 도발…한미일 한목소리 규탄, '억제력 강화' 예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