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의원모임 '더미래' 회견 "최소한 정치적 도리 지켜야"…이낙연계도 회의적
최측근 윤영찬 "왜이리 서두르냐고 말했다", 홍익표 "다시 강 건너올 수도"
野, '이낙연 신당'에 비판 고조…"느닷없는 선언에 참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 추진에 대한 당내 비판 여론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계파를 불문하고 비판 목소리가 확산하는 가운데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까지 가세하며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 철회를 촉구했다.

더미래(대표 강훈식 의원)는 15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큰 어른의 느닷없는 신당 창당 선언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이는 이 전 대표가 말해온 새로운 정치가 아니라 민주당과 지지 세력의 분열만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분열한다면 총선에 패배하고, 현 정권에 대한 심판은 실패로 이어지게 된다"며 "이 전 대표는 국민의 크나큰 절망에 책임질 수 있느냐"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 전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입으로 민주당에 들어와 호남에서 다선 의원이 됐고 당 대표까지 지냈다"며 "민주당을 위기에 빠트릴 게 아니라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를 향해 "함께했던 민주당과 그 지지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정치적 도리를 지켜달라"며 "신당 창당 선언을 철회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더미래 소속 김상희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표와 정치적 행보를 같이했던 분들도 신당 창당 행보에 찬성하지 않는다"면서 "무엇보다 당 대표가 더는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 되기 전에 이 전 대표를 만나서 그 흐름을 멈추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野, '이낙연 신당'에 비판 고조…"느닷없는 선언에 참담"
이른바 이낙연계 의원들의 신당 반대 목소리는 이날도 이어졌다.

이 전 대표의 최측근인 윤영찬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신당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이 전 대표와 이야기 한 적은 없다"면서도 "다만 행보가, 속도가 너무 빠른 것 같다, 왜 이렇게 서두르는 것이냐고 말한 적 있다"고 말했다.

지난 대선 경선 때 이 전 대표를 도왔던 홍익표 원내대표도 '이낙연 신당'에 회의적 입장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신당에 동참할 의원들이 있느냐'라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들어본 적이 없다"며 "많은 의원이 신당으로 가지 않겠다는 이야기를 내게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이 전 대표가 강을 건넜다고 많은 분이 평가하지만, 다시 강을 돌아올 수도 있다"며 "이게 정치 지도자의 결단"이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