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해맞이 행사 양산서…'매가부산론' 차단, 엑스포·글로컬대 불발 달래기
경남도 '동부권 다독이기'…양산·김해서 도지사 토크콘서트
경남도가 바쁜 연말 동부권 달래기에 각별히 공을 들인다.

경남도는 오는 18일과 19일 양산시와 김해시를 차례로 방문해 '도민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연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박완수 경남지사는 18일 오후 3시 30분 양산비즈니스센터 1층 전시관에서 지역 각 분야 대표 주민 등과 함께 토크콘서트를 연다.

이 자리에서는 지역 산업·문화·복지 등 다양한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토론한다.

이어 지역 도의원이 제안하는 정책 현안에 대한 토론도 벌인다.

이 행사에 앞서 박 지사는 오후 1시 40분 양산 미래디자인센터에서 청년 창업아카데미 개소식에도 참석한다.

박 지사는 이날 오후 내내 양산에 머물면서 지역민을 만난다.

박 지사는 다음날인 19일에 김해를 방문한다.

경남도 '동부권 다독이기'…양산·김해서 도지사 토크콘서트
그는 19일 오후 2시 20분 김해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서 양산과 같은 방식으로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날 콘서트에서는 지역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정책 제안에 관해 토론도 한다.

도지사가 이처럼 연말 양 지역서 토크콘서트를 연 배경에 대해서는 '동부권 민심 다독이기'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양산과 김해는 지형적으로 부산과 바로 맞붙어있다.

최근 여권인 국민의힘에서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하겠다는 정책이 나온 후 일부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이 김해·양산을 부산에 편입하려는 '메가 부산론'을 주장했다.

이런 주장이 나오자 박 지사는 "김해·양산의 부산 편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발끈했다.

이번 양산, 김해 방문은 이런 부산 정치권 주장을 차단하고 집안 단속을 위한 차원이라는 것이 지역 후문이다.

실제 박 지사와 같은 당인 국민의힘 양산지역 도의원들은 최근 도에 이런 지역 분위기를 도에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최근 2030세계엑스포 유치 불발 이후 부산과 가장 가까운 지역으로 엑스포 유치를 열심히 응원했던 양 지역 민심을 달래고 살피기 위한 자리라는 의견도 있다.

이와함께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2023년 글로컬대학 발표에서 김해시와 함께 호흡을 맞춰 도전했던 인제대학교가 탈락한 점에 대한 아쉬움과 격려도 함께 담고 있다.

박 지사는 오는 29일 양산 물금역에서 열리는 고속철도(KTX) 첫 정차 행사에도 참석한다.

신년 해맞이 행사도 양산 천성산에서 지역 주민과 함께 할 계획이다.

양 시 관계자는 "실제 지역에서는 경남도가 그동안 중부권과 서부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동부권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애정을 쏟아야 한다는 정치권과 주민 목소리가 컸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