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의원 불출마·'지지세 낮다' 분석된 선거구에 몰려
부산 총선 예비후보 등록, 일부 선거구에 쏠림 뚜렷
내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12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부산에서는 일부 선거구에 예비후보들이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1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 시스템을 보면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12일 이후 이틀간 부산지역 선거구 18곳에 45명이 등록했다.

첫날인 12일 43명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고, 13일 2명이 추가로 예비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가장 많은 예비후보가 등록한 선거구는 서·동구로, 8명이 서류를 제출했다.

국민의힘 소속이 6명,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2명이다.

서·동구에는 2∼3명 더 예비후보로 등록할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10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서·동구는 초선인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의 지역구다.

안 의원은 지난해 3월 배우자가 가정사와 관련한 의혹들을 제기해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안 의원은 해당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공천심사 과정에서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다음으로 많은 예비후보자가 몰린 선거구는 중·영도구로, 5명이 출마 의사를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2명, 국민의힘 소속이 1명, 정의당과 자유민주당 소속이 각 1명이다.

부산 총선 예비후보 등록, 일부 선거구에 쏠림 뚜렷
중·영도 선거구 역시 예비후보 등록할 예정인 여야 정치인이 3∼4명 더 있어 예비 후보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중·영도구는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황보승희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등으로 탈당한 뒤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지역구다.

반면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의 지역구인 남갑 선거구에는 예비후보 등록자가 한 사람도 없었다.

재선인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버티고 있는 남을 선거구에는 한 명만 도전장을 냈다.

현역 의원으로는 유일하게 최인호 국회의원(재선·부산 사하갑)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정치 신인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현역 국회의원이 일찌감치 예비후보로 등록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국민의힘 소속의 한 예비 후보자는 "현역 국회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거나 의원이나 당협 위원장이 상대적으로 지지세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는 선거구에 예비 후보자들이 몰린 것"이라며 "현역 국회의원들과 대통령실 참모, 장·차관 출신 인사들이 추가로 선거전에 뛰어들 것으로 보여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