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퇴행만은 안돼…與와 야합 무리수 두면 총선 구도 흔들려"
선거제 의총 앞두고 병립형 반대 잇따라…"김대중·노무현 정신 배신"
"멋없게 이기면 세상 못바꿔"…이탄희 '연동형 촉구' 불출마선언
더불어민주당 초선 이탄희 의원이 13일 "22대 총선에 남아 있는 출마 기회를 다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내가 가진 것도, 가질 가능성이 있는 것도 다 내놓겠다.

선거법만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국회와 거대 양당은 선거제 퇴행 논의, 양당 카르텔법 도입 논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내년 총선에서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반대하며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되 '위성정당 방지법' 제정을 주장해왔다.

이 의원은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민주당 증오의 반사이익으로 기득권을 이어가려는 시도를 중단하라"며 "반사이익으로 탄생한 증오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으로 족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에는 "국민의힘과 야합하는 무리수를 두면 총선 구도가 흔들린다"며 "국민의 정치 혐오를 자극해 투표율이 떨어지고 47개 비례대표 중 몇 석이 아니라 총선의 본판인 253개 지역구가 흔들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재명 대표가 최근 유튜브 방송에서 '멋있게 지면 무슨 소용'이냐며 병립형 회귀 가능성을 시사한 것을 언급, "멋없게 이기면, 총선을 이겨도 세상을 못 바꾼다.

제2, 제3의 윤석열 대통령이 나올 수 있다"고 반박했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지난달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 있냐"라며 현실론을 들어 병립형 회귀를 시사한 바 있다.

민주당은 14일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의원들의 총의를 모을 계획이다.

의총을 앞두고 다른 의원들도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를 촉구했다.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병립형은 민주당에 대한 배신이자 김대중 노무현 정신의 배신이고 국민 배신이자 역사적 퇴행"이라며 "이런 일을 민주당의 정체성을 지켜야 할 당 지도부가 앞장서고 있다는 것을 정말 믿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종민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결정해야 할 핵심 쟁점은 우리가 국민에게 약속한 정치개혁 약속을 이렇게 쉽게 위반해도 괜찮은가 하는 것"이라며 "약속을 지켜서 신용을 얻느냐, 약속을 어기고 현찰 10석을 얻느냐, 무엇을 선택할지는 물건 사고파는 장사라 하더라도 답이 분명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