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당후사" "총선 승리 밀알" 환영…"김기현도 불출마" 관측도
비주류 "전략적 선택일뿐", "사라질 사람 사라지는 것" 평가절하
장제원 불출마, 쇄신 신호탄 될까…與 "尹정부 성공위한 희생"(종합)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 핵심인 장제원 의원이 12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하자 당내에선 환영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인요한 혁신위가 요구한 '주류 희생'을 가장 먼저 수용한 만큼 이를 계기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여권 내 인적 쇄신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또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친윤 핵심 인사들을 향해 거취 표명을 요구해온 비주류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도 관심사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당과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서 희생하는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에 나와 "가장 적절한 시기를 택한 것 아닌가"라며 "장 의원이 윤석열 정부를 어떻게든 성공시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 내려놔야겠다는 의지를 가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상범 의원은 SBS 라디오에서 "국민의힘의 지도부나 '윤핵관'이 자기 보신만을 위해 정치를 한다는 이미지는 희석했다"며 "장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라면 언제든지 자기를 다 내던질 각오를 하고 있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어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지도부도 필요하다면 결코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정부를 만들고 지금까지 막후에서 큰 역할을 해온 장 의원이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를 통해 당 대표를 만든 책임도 지는 모양새"라며 "윤핵관 리더로서 엄중한 상황을 책임지는 결심에 감사하다"고 했다.

성일종 의원은 페이스북에 "장 의원은 총선 승리의 밀알이 될 것"이라며 "멋진 결단을 환영한다"고 적었다.

장 의원의 불출마를 신호탄으로 김기현 대표 역시 조만간 출마 여부와 관련한 결단을 내릴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지도부를 비판해온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 "장 의원이 윤석열 정부 성공을 가장 바라는 분이고, 대통령을 위한 길을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김 대표도 불출마한다는 게 기정사실"이라고 말했다.

최재형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당 쇄신을 국민에게 보여줄 수 있는 분명하고 확실한 방법이 당 지도부의 교체이고 당 대표의 희생과 결단을 통해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다만, 당내에서는 장 의원의 불출마 발표 시기가 늦었다는 평가와 함께 희생이 아닌 전략적 선택일 뿐이라는 부정적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당직을 맡고 있는 한 의원은 "진작 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 결단을 내려준 것에 대해선 동료 의원으로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 "당 지지율이 이렇게 (낮게) 나오면 관련자들이 국민적 책임을 져야 당이 산다"고 했다.

이준석 전 대표는 동아일보 유튜브 시사 프로그램 '중립기어'에 나와 "사라질 사람들이 사라지는 게 뭐 그렇게 대수인가"라며 "이미 정권 초기부터 최악인 것은 다 알고 있었고, 지금 부들부들하면서 자르는 척하는 것 아닌가.

의미 둘 것 없다"고 주장했다.

비주류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불출마한다고 원죄가 사라지는가.

구국의 결단은 아니고 전략적으로 선택한 것"이라고 깎아내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