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권연구협회 대변인 담화
北, 터너 美북한인권특사 활동에 "내정간섭·대결선동" 맹폭
북한은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내정간섭과 대결을 선동하는 '대결특사'라며 그의 활동을 9일 비난했다.

조선인권연구협회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담화에서 "미국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에 대한 극도의 적대감을 고취하고 있다.

그 전열(戰列)에는 바로 미국 국무성(국무부) 북조선인권특사(북한인권특사) 줄리 터너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변인은 "터너가 거론하는 이른바 탈북자 보호, 정보 유입 확대, 인권유린 책임 추궁 강화는 존엄 높은 우리 국가를 악마화하고 내부에 심리적 불안정과 불만을 조성해 궁극에는 제도 전복, 정권 붕괴의 기초를 닦아보려는 침략적 기도의 발현"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바로 이것이 미국이 떠드는 대조선 인권 정책의 본질"이라며 "미국이야말로 국제적 추궁을 받아야 할 세계 최대의 인권유린국"이라고 반발했다.

대변인은 이날 담화에서 '탈북자', '인권', '인권유린', '인권특사'등 표현에 겹화살괄호(《》)를 달아 표기, 북한인권에 대한 미국의 비판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드러냈다.

이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인권보장에 대한 최대의 위협은 바로 미국의 대(對)조선 적대시 정책에서 오고 있다"며 "인권은 그 어떤 경우에도 특정 국가의 패권주의 정책 실현의 도구로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6년여 간의 미국 북한인권특사 공백을 메우고 지난 10월 공식 임명된 터너 특사는 북한 인권 실태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강한 목소리를 내는 중이다.

북한은 그의 지명 후 '인권도 모르는 무식쟁이'라고 험담하는 등 거친 말을 쏟아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