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위서 부결 공개 호소…"말 바꾸기 일삼아" "경선 규정 변경은 당헌 위배"
이재명 "찬반 양론 격렬히 대립하지만 당원 의사 많이 반영돼야 한다고 판단"
野 비명계, '공천·전대룰' 개정 시도에 "왜 분란 만드냐" 반발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들이 7일 당 지도부가 추진하는 전당대회 룰 개정과 총선 경선에서의 현역의원 페널티 강화 방안에 강력히 반발했다.

민주당은 이날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의 중앙위원회를 열어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권리당원 투표 비중을 높이고, 선출직 공직자 평가 하위 10%인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20%에서 30%로 확대하는 두 가지 당헌 개정안을 논의했다.

이재명 대표는 중앙위 모두발언에서 "이번 당헌 개정에 대해 찬반양론이 격렬하게 대립하는 게 분명하다"며 "그러나 당 지도부로서는 당원 민주주의와 당 민주화 측면에서 당원들의 의사가 당에 많이 반영되는 민주 정당으로 나가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1인 1표제를 도입하자는 강력한 요구도 있고, 현재 시스템 유지가 바람직하단 의견도 있다"며 "양측 다 만족하진 못하겠지만 어느 정도 표의 등가성 보장 방향으로 당헌 개정을 시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내년 총선에서, 더 길게 봐선 정권을 되찾기 위해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해야 한다"며 "공천 시스템에 약간의 변화를 줘서 혁신의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주는 것도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비주류 모임 '원칙과 상식' 소속인 이원욱 의원은 "이 대표가 말한 국민 눈높이의 국민이 누구인지 굉장히 의심스럽다"라며 "말 바꾸기를 일삼고 대의원제를 폐지하자는 것도 국민 눈높이냐"며 거세게 반발했다.

또 "직접민주주의가 정치권력과 결합할 때 독재 권력이 된다는 것을 나치에서 봤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태극기 부대와의 결합으로 총선에 패배했다"며 "그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왜 분란을 만드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왜 온라인을 섞어서 하느냐. 온라인으로 하면 토론을 안듣고 그냥 투표면 한다"며 "통과시키려는 꼼수다.

이제 '꼼수 정당' 이미지를 탈피해야 한다"고 회의 방식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역시 비명계인 박용진 의원은 "경선 감산 규정 변경은 당헌 위배"라며 "시스템 공천의 핵심은 예측 가능성이고 이를 위해 1년 전에 바꾸라는데 코 앞에서 바꾸느냐. 부결시켜 원칙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혹시 '파벌 공천', '계파 공천', '공천 학살'하려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때부터 당직자들이 걱정 말라며 시스템 공천을 하겠다고 한 것 아니었나"라고 반문했다.

비명계의 반발에도 당헌 개정안은 이날 오후 3시까지 이어지는 중앙위 온라인 투표에서 무난히 의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들 개정안은 앞서 총선기획단의 건의 이후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를 일사천리로 통과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총선을 약 4개월 앞둔 시점에서 계파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비명계는 친명 성향 당원이 다수인 권리당원을 등에 업고 차기 지도부까지 '친명 체제'로 꾸리기 위한 시도일 뿐 아니라 비주류에 공천 불이익을 줄 수 있는 장치를 갑자기 마련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해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