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신제를 신사참배에 비유해 제주인 자존감 훼손"

오영훈 제주지사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라산신제 집전 거부를 신사참배 거부에 비유한 점을 들며 "제주인의 자존감을 훼손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오영훈 지사, 재임 7년간 한라산신제 거부한 원희룡장관 직격
오 지사는 7일 도청에서 연 출입 기자단과 대화의 자리에서 "제주의 문화는 세계적으로 존중받고 인정받고 있다"면서 칠머리당영등굿, 제주해녀 문화 등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사례를 거론했다.

원 장관은 지난 4일 '경북·대구 장로총연합 지도자대회'에서 제주지사 재임 당시 한라산신제 제관을 거부했던 경험을 언급하며 "일제강점기에도 똑같은 일이 있었다.

신사참배는 '국가행사이지 신앙과 관계없다'는 말이 있었다.

하지만 신사참배 거부로 주기철 목사는 순교했다.

산신제에 절하는 것을 생각해보니 도지사를 안 하겠다고 생각했고 이것 때문에 도민들이 그만하라고 하면 그만할 각오였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7년간 제주지사 재임 당시 종교적 이유로 한라산신제 초헌관 역할을 맡지 않아 부지사가 대신했다.

탐라국 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한라산신제는 도민의 무사 안녕을 기원하는 행사로 천연기념물 제160호인 곰솔 군락지에 있는 산천단 제단에서 봉행된다.

고려 후기인 1253년(고종 40년) 국가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제례로 발전했고 1703년(숙종 29년) 제주목사 이형상의 건의에 따라 국가의 공식 제례로 채택됐다.

원칙적으로는 제주지사가 초헌관을, 제주도의회에서 아헌관을, 한라산신제 봉행위원장이 종헌관을 맡아 전통 유교 방식으로 치러진다.

오영훈 지사, 재임 7년간 한라산신제 거부한 원희룡장관 직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