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정책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 사진=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정책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 사진=뉴스1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6일 법무부가 추진하는 출입국 이민관리청(이민청) 신설 방안을 설명하기 위해 국민의힘 정책 의원총회를 찾은 것을 두고 '신고식'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데 대해 "통상적인 직무수행"이라고 반박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정책 의총에 참석한 뒤 '의총 방문을 두고 여당 신고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는 질문에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정책을 정부와 여당이 함께 논의하는 것은 통상적인 직무수행"이라며 "아마 다른 장관들도 이렇게 설명한 전례가 많이 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한 장관은 의총 참석 일정은 당에서 먼저 요청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날도 총선 출마와 관련된 질문에는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저는 정무직이지만, 임명직 공직자이고 제가 진퇴 하는 문제는 제가 정하는 게 아니다"라며 "저는 매일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내년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국민의힘에서는 한 장관이 총선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요청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김기현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 장관의 거취와 관련해 "(당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물밑에서 논의가 오가고 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