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공천 목전서 대립 격화…'이재명 사법리스크' 재부상도 뇌관
'이낙연발 신당' 핵심 변수…비명계, 이달 중순 이후 '결단' 시사
'공천·전대 룰'에 친명-비명 재충돌…이상민 탈당 여파 촉각(종합)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 후 한동안 비주류 목소리가 잦아들며 잠잠했던 더불어민주당 내 계파 갈등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내년 4월 총선과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사이의 신경전이 갈수록 가열되는 분위기다.

특히 비명계 5선 이상민 의원이 3일 '이재명 사당화'를 직격하면서 탈당을 선언한 것이 향후 정계 개편 구도에 미칠 여파에도 관심이 쏠린다.

당내 계파 간 파열음은 당장 내년 총선에 적용할 공천 룰과 전당대회 룰을 두고 터져 나왔다.

친명계 일색의 지도부는 권리당원 대 대의원 표의 반영 비율을 60대 1에서 20대 1 미만으로 변경하는 전당대회 룰 개정과 평가 하위 10%에 든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20%에서 30%로 올리는 공천 룰 개정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비명계는 전대 룰 변경을 두고 친명 성향 권리당원이 다수인 만큼 친명계가 차기 당 대표까지 차지하려는 포석이라고 의심하면서 현역 의원 평가 하위 대상 감산 비율 확대도 결국 친명계를 공천에서 유리하게 하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여기에 이 대표 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지난달 30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이재명 사법 리스크'도 재부상하고 있다.

당내 비주류 모임인 '원칙과 상식'이 이날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윤영찬 의원은 김 전 부원장의 구속에 대해 "결국 당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연동이 될 수 있다"며 "선거에 어떤 영향 미칠 거냐는 부분은 우리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볼 수밖에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공천·전대 룰'에 친명-비명 재충돌…이상민 탈당 여파 촉각(종합)
그러나 친명계는 김 전 부원장에 대한 판결을 두고 '검찰의 짜깁기 수사와 기소로 나온 납득하기 어려운 판결'이라고 주장하며 이 대표에 대한 방어막을 치고 있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총선을 4개월여 앞둔 현시점에서 다시 분출한 계파 갈등의 분수령은 이낙연 전 대표가 시사한 신당 창당의 현실화 여부에 달려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비명계에 대한 '공천 학살'이 현실화하고, 이들이 더는 당에 남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면서 무더기 탈당이 이뤄지면 이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신당이 가시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예상이 있다.

이원욱 의원은 '원칙과 상식' 기자간담회에서 "탈당, 신당을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이달 중순 이후 모든 국회 일정이 끝나면 개혁안 수용 여부 등에 대한 숙고를 거쳐 '최종적 결단'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공천·전대 룰'에 친명-비명 재충돌…이상민 탈당 여파 촉각(종합)
탈당을 선언한 이상민 의원도 이낙연 전 대표가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금태섭 전 의원 등과 연합하면 합류할 의사가 있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다만, 정치권에서 점치는 제3지대 신당의 성공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는 점에서 당장 당을 뛰쳐나갈 현역 의원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현재로서는 우세한 상황이다.

단체 행동에 나선 비명계에서도 이상민 의원의 탈당에 대해 신중한 기류를 드러내면서 당장 동반 탈당이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선 일단 선을 긋고 있다.

윤 의원은 간담회에서 이 의원의 탈당에 대해 "문제의식 자체에 대해선 우리도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어떻게 할 것이냐는 고민, 해법에 대해서 우리와 생각이 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