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손동작 의미도 몰라…민주노총 정말 필요한지 원점부터 재검토"
넥슨 노조 "민주노총, 상의 없이 사옥 앞서 회견" 맹비판
넥슨 노조가 게임 홍보물 속 '남성 혐오 손동작 사태'의 후속 조치와 관련해 산하 지회와의 상의 없이 사옥 앞을 찾아와 규탄 집회를 연 민주노총을 강하게 비판했다.

30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노조 넥슨지회 배수찬 지회장은 전날 조합원들에게 입장을 내고 "총연맹은 우리와 어떠한 논의도, 사안에 대한 이해도 없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며 "우리에게 민주노총이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원점부터 재검토할 것"이라고 알렸다.

앞서 애니메이션 외주 제작사 '스튜디오 뿌리'는 최근 넥슨을 비롯한 여러 국내 게임사의 홍보 영상 속에 극단 페미니즘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에서 쓰이던, 남성 혐오를 상징하는 손동작을 의도적으로 삽입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이 같은 논란은 넥슨의 인기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블루 아카이브' 이용자를 중심으로 확산했다.

이에 넥슨은 문제의 영상들을 비공개 처리하고, 전체 홍보 영상에 대한 검수 조치에 나섰다.

게임 업계 직원들은 논란이 불거지자 주말 밤에도 출근해 게임 속 이미지와 홍보물을 점검하며 문제의 손동작이 없는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튜디오 뿌리' 측도 이에 "의도하고 넣은 동작은 아니다"라고 해명하면서도 "의혹이 있는 장면은 저희가 책임지고 수정하고, 해당 스태프는 작업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알렸다.

하지만 한국여성민우회, 민주노총 등은 이런 넥슨의 행보가 '페미니즘 혐오 몰이'라고 주장하며 지난 28일 경기 성남시 넥슨코리아 사옥 앞에서 게임 운영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시 기자회견 주최 측 관계자는 "넥슨 노조와도 소통이 있었느냐"는 한 취재진 질문에 "그걸 왜 묻느냐. 답하지 않겠다"며 질의응답을 일절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넥슨 노조는 "콘텐츠 검수는 일의 영역이고, 의도를 가졌느냐 그렇지 않으냐를 떠나 이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수정하려는 노력은 필요하다"며 방송의 경우에도 고인 모독으로 의심되는 이미지가 노출됐을 때 사과하고 수정하는 절차를 거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이는 산하 지회에 대한 존중이 없는 것이고, 심지어 (시위 주최 측은) 손가락의 의미가 무엇인지도 모를 정도였다"며 "그냥 항의만 하는 시늉이 아니라, 최대한 외부로 확산할 수 있도록 동원할 수 있는 최대한의 스피커를 통해 공개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