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물가 등 관련 이창용 총재 언급도 관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30일 오전 9시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재 3.50%인 기준금리의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경제·금융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2·4·5·7·8·10월에 이어 다시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은, 오늘 기준금리 7연속 동결 유력…성장률 낮출지 주목
경기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은이 무리하게 금리를 높여 소비와 투자를 더 위축시키고 가계·기업 부채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부실 위험을 키울 이유가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조영무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반도체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고, 고물가·고금리가 시차를 두고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투자가 계속 부진할 것"이라며 "이처럼 경기와 자금시장 등이 아직 불안해 한은으로서는 금리를 올리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 미국의 양호한 물가 지표 등으로 미뤄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크게 줄어든 점, 국제 유가가 비교적 안정돼 물가 여건이 크게 나쁘지 않은 점도 한은의 인상 압박을 덜어줬다.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은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 조사를 보면 미국의 12월과 내년 1월 금리 인상 확률이 '0'으로 나온다"며 "그만큼 시장은 미국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끝났다고 확신한다는 것인데, 이 상황에서 한은이 금리를 올릴 이유는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그렇다고 한은이 미국보다 먼저 기준금리를 낮추기도 어려운 시점이다.

올해 4월 이후 가계대출이 계속 빠르게 불어나는 데다, 미국과의 기준금리 역전 폭이 이미 사상 최대 수준인 2%포인트(p)까지 벌어져 원/달러 환율 급등과 외국인 자금 유출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크기 때문이다.

아울러 한은은 이날 수정 경제 전망도 발표한다.

올해와 내년 경제 성장률 예상치를 유지할지, 더딘 IT(정보기술) 경기 회복세 등을 고려해 낮출지 주목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경우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등을 반영해 기존 8월 전망보다 내년 유가 평균 도입 가격을 높게 설정하고 전망치를 높일 가능성도 거론된다.

앞서 8월 발표 당시 한은은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각 1.4%와 2.2%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3.5%와 2.4%로 제시한 바 있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통화정책방향 회의 직후 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가계부채 증가 속도 등과 관련해 어떤 진단과 대책을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한은, 오늘 기준금리 7연속 동결 유력…성장률 낮출지 주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