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동 청사 찬성 이유는 '교통 편리하고 예산 절감'

'시장-시의회 격돌' 고양시청 이전에 시민 59% 찬성
경기 고양시의 신청사를 건립하지 말고 시 소유 건물로 옮기는 방안에 시민 약 59%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최근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신청사 관련 시민 1천 명의 여론을 조사한 결과 청사 건립 대신에 이전을 지지하는 의견이 훨씬 많았다고 30일 밝혔다.

덕양구 주교동에 새 청사를 지으려던 당초 계획을 철회하고 다른 건물로 청사를 옮기는 방안에 대해 찬성과 반대 답변이 각각 58.6%, 41.4%로 나타났다.

청사 이전 선호 이유로는 교통 편리가 43.5%로 가장 높았고 예산 절감과 신속 이전이 각각 38.5%, 11.8%로 집계됐다.

반대 이유로는 덕양-일산 지역 불균형 54.3%, 원당 지역 침체 24.3%, 백석동 교통 혼잡 13.7% 순으로 높았다.

'시장-시의회 격돌' 고양시청 이전에 시민 59% 찬성
시는 코로나19 등 여파로 건립 비용이 약 4천200억 원으로 급등하자 재정난을 고려해 일산동구 백석동 업무 빌딩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했다.

이 빌딩은 사무용으로 설계돼 이미 준공을 한 상태여서 신청사 비용의 15%만 들이면 신속하게 옮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중심의 시의원들과 주교동 일대 토지주들은 지역 간 개발 불균형과 원당 일대 경제 침체 등을 이유로 청사 이전에 강하게 반대했다.

시는 청사 이전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조사가 끝난 데다 시민들의 찬성 여론까지 확인돼 경기도와 시의회 투자 심사만 이뤄지면 내년까지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여론조사는 이달 21~25일 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고 응답률은 10.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