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급 귀책' 메시지 국감서 논란…윤희근 "기억 안나"·이상민 "안 보내"
'수사' 김광호 서울청장 유임에 민주당 "심각한 문제"…이 "다른 방법 없어"
경찰청장 "이태원참사 책임회피 수사지시 안해"…메시지 공방(종합2보)
윤희근 경찰청장은 26일 이태원 참사 직후 책임 소재에서 벗어나기 위한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 "경찰의 책임 회피를 위한 수사 지시는 안 했다"고 부인했다.

윤 청장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이태원 참사 당일 윤 청장이 책임 회피를 목적으로 수사를 지시했던 게 드러났다"는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의 주장에 이같이 밝혔다.

천 의원은 언론 보도를 인용, 참사 직후인 이튿날 0시40분께 누군가가 윤 청장에게 '경찰이 주도적으로 신속 수사해 구청장급 이상에 안전책임을 귀책시켜 초기 가닥을 명쾌히 가져가야 한다'는 내용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냈고 이에 윤 청장이 '잘 알겠습니다'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청장이 오전 3시께 '너무 많은 희생자가 나와 어디선가 책임 얘기가 나올 수 있다', '신속히 우리 청 조치사항이 대통령(V) 등에게 실시간 보고돼야 한다'는 메시지를 간부 2명에게 보냈다며 책임 회피에 급급했다고 추궁했다.

윤 청장은 텔레그램 메시지에 대해 "언론 보도를 보면서 당시에 이런 게 있었다는 것을 다시 인식했다"며 "텔레그램 기능을 활용해 해당 메시지를 확인하려 했지만 지금 제 전화기에 남아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신속하게 현장을 구조할 수 있도록 최대 인력을 동원하고 교통 관리와 구조를 하라는 업무 지시가 선행됐다"며 "그 이후 원인이나 책임에 대한 문제가 당연히 불거질 것이기 때문에 증거가 인멸되기 전에 신속하게 수사하라는 지시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천 의원이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낸 상대방이 대통령인지, 대통령실인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인지 묻자 윤 청장은 기억나지 않는다면서도 모두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도 해당 메시지를 직접 보냈느냐는 천 의원의 질의에 "전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민주당 권인숙 의원은 경찰의 이태원 참사 특별수사본부가 윤 청장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포렌식 한 사실을 언급하며 "당사자가 참관하게 돼 있는데 휴대전화 메시지 내용이 안 나왔느냐"고 따져 물었다.

윤 청장은 "포렌식에는 대리인이 참석했다.

포렌식이 워낙 방대했을 것"이라며 내용을 알지 못한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권 의원이 텔레그램 메시지에 대해 "명백한 상급자 지시로 보인다"고 하자 윤 청장은 "저보다 어느 정도 연장자이면 계급 고하를 막론하고 의례적으로 '잘 알겠습니다'라고 한다"고 말했다.

경찰청장 "이태원참사 책임회피 수사지시 안해"…메시지 공방(종합2보)
야당은 이태원 참사 수사 대상인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을 유임하는 내용으로 이날 단행된 경찰 고위급 전보 인사와 관련해 항의하기도 했다.

민주당 김교흥 위원장은 "서울 치안의 수장이 참사 책임자인데 조사받는다는 것을 빌미로 해 작년 10월 29일부터 1년 동안 계속 역할을 하게 한다.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상민 장관은 "유임시킬 수밖에 없고 다른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며 "법적으로 형사사건으로 조사받는 사람은 퇴직시킬 수도 없고 대기발령 할 수도 없다.

전보는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이 "검찰에서 기소하든 어떤 처분이 나와야 한다.

이는 모든 공무원에 공통되는 문제"라고 하자 김 위원장은 "법적으로 정비할 필요가 있겠다"고 말했다.

천 의원도 "참사 1주기를 앞둔 시점에 서울청장 유임 소식을 듣게 돼 유감"이라며 "빨리 수사가 진행돼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윤 청장은 '압구정 롤스로이스 사건'과 관련해 감찰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롤스로이스남이 조기 석방돼 증거를 인멸했고 휴대전화에 있는 약물 정황이나 병원 CCTV 등이 삭제된 것 때문에 감찰을 지시한 것이 맞느냐"고 물었다.

윤 청장은 그렇다고 답한 뒤 "초동 조치가 부실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운용상 문제가 불거진 신원보증 제도와 관련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해당 사건은 지난 8월 약물에 취해 롤스로이스 차량을 몰던 신모(27)씨가 20대 여성을 들이받아 뇌사에 빠지게 한 일이다.

당시 경찰이 신원보증을 근거로 신씨를 체포한 후 다시 풀어줘 논란이 불거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