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팀엔 쉽지 않은 시설 마련…KBL, 연고 정착 '의무→자율'
현대모비스 "우리 방향은 그대로…지역 팬들과 생활하는 게 맞아"
프로농구 연고 정착 의무 사라졌어도…모비스는 울산과 더 밀착
프로농구 연고지 정착제를 추진해 소기의 성과를 낸 KBL이 현실적 한계에 부닥쳐 결국 한발 물러선 것으로 파악된다.

24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KBL은 최근 이사회를 열어 연고지 정착을 의무 사안으로 두지 않고 구단이 자율적으로 판단해 추진하도록 결정했다.

2017년 KBL은 2023-2024시즌 개막 전까지 10개 팀이 체육관뿐 아니라 사무국·전용 훈련 시설 등을 모두 각 지역으로 이전토록 하는 '연고지 정착제'를 추진했다.

지역에 연고는 뒀지만 정작 훈련용 체육관·클럽하우스 등 시설이 수도권에 몰린 터라 진정한 의미에서 '지역 연고제'를 구현하자는 취지였으나, 결국 완수 여부를 각 팀 재량에 맡기게 됐다.

KBL 관계자는 "일부 구단 사정을 감안하면 의무적으로 강제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정착제 자체가 사라진 건 아니다.

계속 프로농구 차원에서 추진하려 하는데, 일단 일부 팀 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연고지로 터전을 옮기는 데 가장 어려움을 겪는 건 서울 팀들이다.

서울 SK와 서울 삼성은 각각 잠실학생체육관, 잠실실내체육관을 홈구장으로 쓴다.

그런데 이들 시설에는 농구 경기 외에도 각종 문화 행사 등이 열리는 만큼 구단이 독점해서 훈련장으로 쓸 수는 없다.

이들 팀의 개별 훈련 체육관은 경기도 용인에 있다.

프로농구 연고 정착 의무 사라졌어도…모비스는 울산과 더 밀착
SK 관계자는 "서울시에 당장 농구 코트로 쓸 수 있는 시설이 없다.

올림픽 공원 내 체육관이 하나 있지만, 핸드볼 등 다른 실내 종목들이 1년 내내 쓰고 있다"며 "(훈련용 체육관으로 쓰기 위해) 협의할 만한 데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고 서울시 내 별도 부지를 매입해 연습용 구장, 사무국 등 구단 시설을 전부 새로 건설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드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이들 팀의 홈 경기장이 자리 잡은 잠실 종합운동장 일대에 시 차원의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개발 사업'이 추진 중이라 빠르면 2025년, 늦으면 2026년에는 다른 체육관을 찾아야 하는 과제도 받았다.

이와 관련, KBL 관계자는 "여러 구단이 몇 년간 애써준 덕에 진전이 있었지만, 잠실 복합단지 사업 등 각종 변수를 모두 따져보니 일괄적으로 계속 진행하는 게 쉽지 않다고 판단한 거다.

불가피한 사정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짚었다.

연고지 정착을 위해 수도권 시설을 포기한 대표적인 사례가 창원 LG다.

LG는 2020년 KBL의 정책에 따라 경남 창원체육관에 전용훈련장과 구단 사무국을 마련했다.

경기도 이천에 최신식 코트가 구비된 LG챔피언스파크가 있는데도 지역 팬들과 호흡하기 위해 과감히 창원행을 선택했다.

원주 DB·안양 정관장·고양 소노·수원 kt·대구 한국가스공사도 연고지에 안착한 모양새다.

이제 울산 현대모비스가 이 행렬에 동참하려 한다.

프로농구 연고 정착 의무 사라졌어도…모비스는 울산과 더 밀착
최근 연고지 정착 여부가 의무가 아닌 자율로 바뀐 이후에도 현대모비스는 그대로 울산을 선택했다.

지난 21일 한국가스공사와 개막 경기가 열린 울산동천체육관에서 구단과 울산시가 연고지 정착 협약식을 맺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2025년까지 연습 구장을 마련해주고, 구단의 울산 정착을 위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기아 엔터프라이즈 시절인 2001년 부산에서 울산으로 연고를 옮겼으나, 주 훈련장·클럽하우스는 아직 용인에 있다.

현대모비스의 구본근 사무국장은 "연습 구장 설계도까지 나온 상황이다.

김두겸 시장님께서 통 큰 결정을 내려주셨다"며 "구단 내부적으로도 지역 연고제가 옳은 방향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구 사무국장은 "솔직히 서울·수도권 팀보다 지역에 연고를 둔 팀이 선수 수급 등에서 불리한 건 맞다.

그래도 지역 팬들과 함께 생활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며 "(연고지 정착이) 자율로 바뀌었지만, 구단의 방향은 바꾸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22년 만에 전주를 떠난 부산 KCC는 이제 막 터전을 옮긴 터라 연고 정착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부산시와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KCC도 훈련 체육관 등 구단 주요 시설이 용인에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