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대응 방안 등 양국 지방행정 발전방안 논의
18∼19일 한일 내정관계자 교류회의…6년 만에 재개
2017년 중단됐던 '한일 내정관계자 교류회의'가 6년 만에 재개된다고 17일 행정안전부가 밝혔다.

한일 내정관계자 교류회의는 1991년 양국의 지방행정 발전 및 교류협력 증진을 위해 당시 노태우 대통령과 가이후 도시키 총리의 합의에 따라 시작된 후 매년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합동세미나 형태로 개최돼 왔다.

하지만 2017년 이후 한일 관계가 악화하며 중단됐다.

올 초 한일 정상회담으로 양국 관계가 개선되면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스즈키 준지 일본 총무상이 이달 13일 일본에서 만났고, 한일 내정관계자 교류회의를 재개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다시 테이블을 마련한 한일 내정관계자 교류회의는 18∼19일 일본 총무성에서 열린다.

올해 23번째를 맞는 회의에는 고기동 행안부 차관을 단장으로 한 방문단이 참석한다.

일본 측에서는 나이토 히사시 총무성 사무차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양국 지방행정 발전을 위한 공통 관심과제인 지역균형발전, 지방재정, 지역정보화 등 3개 분야에서 논의를 벌인다.

첫 논의 과제인 지역균형발전 분야에서는 인구감소 대응 정책에 대해 상호 발표하고, 지역 활성화 방안으로 시행하고 있는 한국의 고향사랑기부제, 일본의 고향납세제 추진상황이 공유된다.

고 차관은 회의 이후에는 스즈키 총무상과 별도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고 차관은 "한·일 내정관계자 교류회의는 23회라는 역사에서 보여주듯이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고민과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넘어 한·일 간 우애를 다지는 밑거름이 돼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방 인구감소와 지방재정 건전성 문제를 겪고 있는 한·일 양국의 경험과 정보를 교환하고 '지자체의 디지털 행정' 추진 상황을 공유함으로써 대응 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