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비주류 퇴진요구에 '패배시 정계은퇴' 배수진…선거체제 조속 전환
與, '통합형·비영남' 전진배치에 당정관계 변화로 위기 돌파(종합)
국민의힘 지도부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에 따른 후폭풍 수습책으로 임명직 당직자 총사퇴에 이어 그 공석에 통합형 인물과 수도권 및 충청권 인사를 적극적으로 기용하기로 했다.

또 당내 비주류가 김기현 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등 '지도부 책임론'이 일부에서 계속 제기되자, 김 대표는 총선 승리를 위한 당 혁신을 주도하는 한편, 만일 총선 패배 시 아예 정계를 떠나겠다는 배수진을 치며 수습에 나섰다.

김 대표는 15일 의원총회에서 "총선에 패배할 경우 정계 은퇴로 책임을 지겠다"며 "내년 총선 승리에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인선은 통합형, 그리고 수도권과 충청권을 중심으로 전진 배치된 형태로 할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2기 지도부'에서는 친윤(친윤석열)·영남 인사 비중을 줄이고 수도권·중도층 인사를 중용하겠다는 게 김 대표의 구상이다.

특히 총선 공천 실무를 주도할 사무총장, 공약 라인을 책임질 정책위의장 가운데 최소 한자리는 수도권·중원 출신으로 채우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무부총장(전략기획·조직), 여의도연구원장, 수석대변인, 지명직 최고위원 등도 수도권 기반의 중도적 이미지를 지닌 인사를 우선 중용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임명직 당직자 8명 중 최소 1명 이상은 원외 인사로 기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의 텃밭이자 주축인 '영남'을 완전히 배제한다는 의미는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김 대표는 이날 의총을 전후로 구체적인 2기 지도부 명단을 공개할 것이란 얘기가 나왔지만, 명단 확정과 발표가 미뤄졌다.

의총에서 나온 의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숙고의 시간을 더 가지겠다는 취지다.

무엇보다 김 대표는 의총에서 의원들에게 "당과 정부의 소통을 강화하고 국민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서 보선 패배 후 당 안팎에서 지적한 당정 관계 문제를 바로잡고, 대통령실을 포함한 정부에 '할 말을 하는' 집권 여당으로서 위상을 쇄신을 추구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책 정당'으로의 변화, 혁신기구와 총선기획단·인재영입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구상도 설명했다.

김 대표는 '내년 총선에 정치생명을 걸겠다'며 총선 패배 시 정계 은퇴로 책임을 지겠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는 전했다.

사실상 '배수진'을 치며 의원들에게 재신임을 요청한 것이다.

與, '통합형·비영남' 전진배치에 당정관계 변화로 위기 돌파(종합)
이날 4시간 넘게 이어진 의총에서는 26명의 의원이 보선 패배 후 당 쇄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쏟아냈다.

갑론을박이 이어졌으나, 발언한 의원 중 절반 이상은 '김기현 대표 체제'를 유지하며 당을 쇄신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서 보선 패배로 수도권 총선 위기론을 확인한 만큼 쇄신에 나서야 하지만, 김 대표가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은 오히려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데 다수가 공감했다는 것이다.

송석준 의원은 "누가 물러나고, 내 탓 남 탓을 하기보다는 스스로 겸손해지고 책임 있는 자세로 당이 똘똘 뭉쳐야 한다"고 했다.

이용 의원도 "김 대표를 중심으로 하나로 뭉쳐야 한다.

분열을 가장 바라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이라고 강조했다.

사무총장직에서 물러난 이철규 의원은 "책임을 느껴 사퇴한다"며 "단합해 총선에서 승리하자"고 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에게 "김 대표를 중심으로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받들어 변화와 쇄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대표 체제'로 쇄신을 추진하며 총선을 준비하겠다는 방침을 확고히 한 것이다.

다만 일부 비주류 의원들은 계속해서 김 대표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웅 의원은 김 대표 사퇴 필요성을 주장했고, 최재형 의원은 "국민적 여론을 봐서라도 김 대표가 결단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홍문표 의원은 "사무총장 사퇴는 미봉책"이라며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연판장을 받겠다고 이야기하는데 심각하게 들어야 한다"며 당의 변화를 촉구했다.

허은아 의원은 "김 대표 사퇴를 요구할 생각이 없다.

스스로 결정할 몫이고 어떤 방식이든 존중한다"면서도 "다만 국민께 회초리를 맞았으면 제대로 아파할 줄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