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보선 후폭풍속 닻 올리는 '김기현 2기'…사실상 총선 체제
친윤·비윤 없는 '탕평 지도부' 가능할까…오후 의총 반응 관건
與지도부 인적쇄신 키워드는 '수도권 전진배치'…책임론 잠재울까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제2기 체제'를 꾸리게 됐다.

취임 이후 지난 7개월여를 함께한 임명직 당직자 전원이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면서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당 지도부 진용을 재편하게 된 것이다.

이를 계기로 후임 인선을 단행해 당을 '총선 대비 체제'로 조기에 전환한다는 게 김 대표의 구상이다.

김 대표는 15일 의원총회를 전후로 후임 인선을 공개하고 최고위원회 협의를 거쳐 2기 체제를 완성해 총선을 치른다는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총선 공천 실무를 주도할 사무총장, 공약 라인을 책임질 정책위의장 후임으로 1명 이상을 '수도권·중원' 출신으로 우선 채우기로 했다.

다만 당의 주축을 이루는 '영남'을 완전히 배제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지도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번 총사퇴로 현재 지도부 내 영남권 인사는 TK(대구·경북) 윤재옥 원내대표, PK(부산·울산·경남) 김 대표와 장예찬 청년최고위원까지 총 3명이 남은 상태다.

이 관계자는 "안방을 완전히 외면해서는 안 되는 것 아니겠나"라며 "TK 등도 최소한 1명 이상 합류할 것"이라고 전했다.

친윤(친윤석열), 비윤(비윤석열) 등 당내 특정 계파색이 짙은 인사는 가급적 지양할 방침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키워드는 탕평"이라고 강조했다.

신임 사무총장·정책위의장 후보군에는 3선급 중에서 안철수(경기 분당을)·유의동(경기 평택을), 수도권에 출마 선언한 하태경(현 부산 해운대갑), 김도읍(부산 북강서을)·김상훈(대구 서구) 의원 등이 거론된다.

사무부총장(전략기획·조직), 여의도연구원장, 수석대변인, 지명직 최고위원 등 역시도 수도권·중도층 인사를 우선 중용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임명직 당직자 8명 중 최소 1명 이상은 원외 인사로 기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1기 지도부'와 비교하면 영남·친윤 비중은 확연히 줄어들 것이라는 게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런 변화에는 내년 총선 승부처 역시 수도권·중원이며 이들 지역 공략이 상당히 어렵다는 절박함이 깔려 있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충격 효과'도 있다.

특히 지난해 대선,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을 지지한 중도층·2030세대 민심이 등을 돌린 것으로 확인된 만큼 이들을 겨냥한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상황이다.

당장은 김 대표가 새롭게 구상한 '2기 진용'에 당내 여론이 얼마나 호응할지가 관건이다.

애초 이날 오후 4시 소집된 의총은 지도부가 보선 참패 이후 당 쇄신 방향에 대한 의원들의 허심탄회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지만, 새 당직자 인선안 평가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기현표 쇄신'이 의원들의 동의를 끌어내지 못한다면, 책임론이 재점화하는 자리가 될 수도 있다.

당 일각에서 단체 행동을 검토하겠다는 기류도 있어 당분간 내부 잡음이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날 임명직 당직자 총사퇴와 관련해 현역 의원들은 대체로 침묵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김진태 강원지사 등 일부 원외 인사가 장외에서 설전을 벌였다.

홍 시장이 "꼬리 자르기"라며 김 대표를 겨냥하자, 김 지사는 곧바로 "원로가 초 치는 게 민망하다"고 받아쳤다.

아울러 당내에서는 보궐선거 패인 중 하나로 '공천'이 지적되는 만큼 총선을 위한 당 쇄신이라면 '수직적 당정관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많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