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침체에 고금리·고물가 등 겹쳐 회복 난망

고금리 지속과 물가 상승, 정부 셧다운 위협 등이 투자자금 회수를 어렵게 만들면서 미국 사모펀드 업계가 최근 수년간 누려온 호황을 뒤로한 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 (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피치북 데이터 조사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미국 사모펀드 자금회수 금액은 441억 달러로,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 2분기를 제외하고 2010년 이후 두 번째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전 분기보다는 41%가량 줄어든 금액이며, 최고치인 2021년 2분기와 비교하면 80% 이상 떨어졌다.

피치북 수석 애널리스트 팀 클라크는 자금회수 금액은 올해 1, 2분기의 상승세를 반전시켰으며 팬데믹 이전 평균보다 훨씬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사모펀드 투자 회수, 10년 만의 최저치 기록
자금회수 거래 건수도 2분기까지는 양호했으나 3분기 들어 전년동기대비 46% 감소했다.

2분기에는 토마 브라보가 아덴자(Adenza)를 나스닥에 넘기고 비스타 에퀴티 파트너스가 앱티오를 IBM에 매각하는 거래가 있었다.

또 EQT AB가 지원하는 코디악 가스 서비스와 아레스 매니지먼트의 세이버스 밸류 빌리지 기업공개도 이루어졌다.

미국 내 사모펀드 거래금액도 3분기에 전 분기 대비 18% 감소했다.

최고치인 2021년 4분기와 비교하면 55% 줄었다.

이른바 '플랫폼 거래'로 불리는 대형 거래 금액은 2분기 대비 21% 하락했다.

이런 대형 거래는 일반적으로 구매자의 차입에 의존하는데,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레버리지 대출 시장은 올해 초를 기점으로 사실상 거래가 막힌 상태다.

진입 거래와 자금회수 금액 간 차이는 연초 이후 1천42억 달러로 좁혀졌으나 9월 말에는 다시 4천751억 달러 수준으로 벌어졌다.

피치북은 이런 거래 규모 간 불균형이 사모펀드 업계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