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전날 우크라측 사망 발표에 사진·영상 공개로 반박
러 흑해함대 사령관, '폭사설' 다음날 국방부 회의 영상 등장
러시아 흑해함대 사령관이 미사일에 폭사했다는 우크라이나의 발표 이튿날 국방부 회의에 참석한 모습이 공개됐다고 로이터,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26일(현지시간) 러시아 국방부가 공개한 사진과 영상에서 빅토르 소콜로프 흑해함대 사령관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이 주재한 회의에 영상으로 참석한 모습이 포착됐다.

이날 회의에는 소콜로프 사령관 외에도 육군 참모 및 최고위 장성들이 참석했다.

회의 장면은 러시아 국영 방송으로도 보도됐다.

쇼이구 장관은 "우크라이나군이 전선 전체에서 심각한 손실을 겪고 있다"며 "우크라이나의 반격은 지금까지 아무런 결과를 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영상이 공개되기 전 브리핑에서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소콜로프 사령관의 폭사설에 대한 질문에 국방부로 질의해달라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국방부는 별도의 설명을 하지 않았으나, 소콜로프 사령관이 폭사했다는 전날 우크라이나의 발표를 우회적으로 반박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지난 22일 우크라이나는 여러 발의 미사일로 크림반도 세바스토폴의 러시아 흑해함대 본부를 공격했다.

공격 직후 러시아는 1명이 실종됐다고 밝혔으나, 우크라이나는 이튿날 해군 고위 지휘관을 포함해 수십 명이 사상했다고 밝혔다.

전날에는 우크라이나 특수작전군이 당시 공격으로 소콜로프 사령관을 포함한 장교 34명이 사망하고 다른 군인 105명이 다쳤다고 발표했다.

한편 페스코프 대변인은 미국 주력 전차 에이브럼스가 우크라이나에 첫 인도된 것에 대해 "러시아군은 끊임없이 새로운 유형의 무기에 적응하고 있다"며 "전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국이 약속한 31대의 에이브럼스 중 최초 물량이 우크라이나에 도착한 사실을 공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