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디 모로코 종교학자평의회 사무총장 인터뷰…"저항과 긍지의 역사 지녀"
강진 피해 지원 선별적 수용에 "기부 최적화 위한 것"
모로코 유력 종교학자 "한국은 타인 지배에 힘을 쓰지 않아"
모로코의 유력 종교학자인 아흐메드 아바디 종교학자평의회 사무총장은 "한국은 저항과 긍지의 역사를 지닌 나라"라며 '평화 구축의 장'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방한 중인 아바디 사무총장은 지난 19일 진행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은 자신의 힘을 다른 이들을 지배하는 데 사용하지 않았다"며 "한국은 누구도 차지할 수 없는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는 한국의 곁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모로코 종교학자평의회는 2006년 모하메드 6세 모로코 국왕이 설립한 종교학자 협의체로, 모로코 내 이슬람 교리 최고 유권 해석 기관이자 싱크탱크다.

포용과 개방을 표방하는 온건 이슬람 교리 확산과 극단주의 근절을 활동 목적으로 삼고 있다.

평의회 설립 때부터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그는 모로코-미국 전략대화 대표단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종교학자 고등의회 의원 역할도 수행 중이다.

한국국제교류재단 초청으로 지난 17일 방한한 아바디 사무총장은 한덕수 국무총리, 박진 외교부 장관 등을 만나 국제사회 폭력적 극단주의 확산 방지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그는 한국 방문 기간 한국의 놀라운 성공 신화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면서 "한국은 1인당 국민총소득이 25달러에서 75달러, 3만5천달러로 뛰어오른 역사가 있는 나라"라고 말했다.

그는 1962년 수교한 한국과 모로코 관계를 '오랜 친구'로 표현했다.

아바디 사무총장은 "모로코는 아프리카로 가는 관문이 될 수 있는 나라"라며 "이러한 가능성을 잊지 말라. 이는 모두 한국의 것이며 그 누구도 이를 더 잘 해낼 수 없다"고 말했다.

아바디 사무총장은 최근 강진 피해를 본 모로코 정부가 각국의 인도적 지원 제안을 선택적으로 수용한 데 대해서는 "정치적인 해석이 일부 나오는데 사실이 아니다"며 "기부를 최적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모로코는 강진 발생 후 스페인, 카타르, 영국, 아랍에미리트(UAE) 등 일부 국가의 인도주의적 지원만 받고 있다.

한국의 지원 제안도 아직 수용하지 않고 있다.

정부는 지난 12일 의료진 중심의 긴급구호대 파견과 구호품 지원 방안 등 200만 달러(약 27억 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모로코는 2004년 지진 발생 당시 지나치게 많은 인도주의적 지원을 받았다가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일부를 폐기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한 경험이 있다.

아바디 사무총장은 "우리에게 충분한 물품이 있는데 다른 나라로부터 이를 받는다면 낭비가 될 수 있다"며 "우리가 지닌 것을 운용하기 위해 (지원을) 잠시 멈춰달라고 요청했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