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장 시절 부하 사망 원인 논란…"군사망위 건과 부대원 국회 방문은 무관"
배우자 한남동 빌라 상속 지분 신고누락
신원식, '재심사 결정' 군사망위에 자료 요구한 날 "옛 부대원 국회 초청"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중대장 시절 발생한 부하 사망 사고 원인을 재심사하라고 결정한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이하 군사망위)에 녹취록 등 자료 제출을 요구한 날, 옛 부대원들의 네이버 밴드에 신 후보자가 '부대원을 국회로 초청한다'는 내용의 글이 게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 후보자는 지난 2월 22일 군사망위에 사망 사고 원인 조사와 관련한 자료 일체를 요구했다.

요구 자료 목록에는 군사망위 결정문과 진정서, 참고인 녹취록, 조사보고서 등이 포함됐다고 경향신문은 보도했다.

사망 사고는 1985년 10월 24일 신 후보자가 중대장으로 있던 경기도 포천 육군 8사단 21연대 2대대 5중대 공지합동훈련 도중 병사가 사망한 사건을 지칭한다.

오마이뉴스가 확보한 군사망위 결정문에 따르면, 당시 군은 숨진 병사가 유기돼 있던 불발탄을 밟아 사망한 것으로 처리했지만 사실은 적절치 못하게 발사된 박격포 포탄에 맞아 사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군사망위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당시 부대원 등 사건을 잘 알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했었다"고 설명했다.

군사망위는 지난해 12월 국방부에 해당 사건 재심사를 요청했다.

그런데 신 후보자가 군사망위에 관련 자료를 요구한 날, 육군 8사단 21연대 2대대 5중대 출신 50여 명이 모인 네이버 밴드에는 전우회 임원 명의로 '4월달 신원식 중대장님께서 중대원님을 국회의사당으로 초청하셨다'는 글이 게재됐다.

당시 전우 일부는 '선오회'라는 이름으로 활동해왔다고 한다.

신 후보자 청문준비팀은 17일 입장문을 내고 "선오회 일부 회원이 애초 올해 1월 중에 후보자를 만나기 위해 국회 방문 의사를 표시해왔으나 후보자의 병원 진료로 인해 뒤로 미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2월 후보자가 진상규명위에 자료 요청한 날과 선오회 게시판에 후보자의 국회사무실 방문 관련 게시글이 올라온 날짜가 일치하는 사실은 후보자와는 무관하며 이번에 처음 알게된 사실"이라고 밝혔다.

신 후보자는 진상규명위 결정은 왜곡됐으며, 언론 보도는 '허위'라는 입장이다.

신 후보자 측는 "이 일과 선오회 국회 방문은 전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선오회 회원들의 국회 방문은 지난 6월 20일 이뤄졌다.

신 후보자 측은 "8명의 회원이 다녀갔다"고 했다.

신원식, '재심사 결정' 군사망위에 자료 요구한 날 "옛 부대원 국회 초청"
신 후보자는 국회의원 재산 신고시 아내가 상속받은 부동산 지분을 누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 후보자 배우자는 지난해 8월 아버지로부터 서울 용산구 한남동 빌라 지분을 물려받았지만 올해 재산신고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JTBC가 보도했다.

신 후보자 청문준비팀은 "매년 2월 재산신고서 작성시 국토교통부로부터 제공받은 부동산 보유 관련 전산정보에 근거해서 신고를 한다"며 "지난해 8월 장인어른 별세 후 배우자가 해당 빌라의 지분을 상속받았으나, 금년 2월 재산신고시 국토교통부 제공의 동 전산자료에는 미반영돼 해당 부동산 정보가 빠져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 후 감사관실이 재산신고 내역을 검증할 시기인 올해 5월 해당 정보가 반영돼 누락 사실이 확인된 것"이라며 "배우자가 선친으로부터 상속받은 재산으로서 부정한 것이 아닌 만큼 재산신고 누락 경위에 고의성이 개입될 하등의 이유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회에 제출된 인사청문요청안에 따르면 신 후보자는 자신과 배우자, 자녀의 재산으로 총 19억3천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