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개정 지연 두고 여야 신경전…박형준 시장, 초당적 협력 요청
부산시·여야·상공계·시민단체, 산업은행 이전 방안 논의(종합)
산업은행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은 15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2차 회의를 열고 산업은행 본점의 조속한 부산 이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국민의힘 서병수·김도읍·김희곤·정동만·박수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재호·최인호 의원, 장인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허현도 부산울산중소기업회장, 박재율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 조용언 부산경실련 공동대표가 참여했다.

또 김복규 산업은행 전무가 참석해 산업은행 이전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산은 본점을 서울에 두는 것으로 규정한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산은 임직원의 원활한 이전을 위한 정주 여건 조성 지원 방안도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그러나 회의 서두에 산업은행법 개정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 여야 의원 간 신경전도 벌어졌다.

민주당 박재호 의원은 "언론에서 법안이 안 올라가면 모든 게 민주당 책임이라고 하면 민주당은 더 힘들다"면서 "그런 면에서 서로 타협하면서 함께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당 최인호 의원은 프랑스 공공기관 이전 사례를 언급하며 이전 공공기관 직원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과 야당 지도부 설득을 위한 여당 지도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산업은행법 개정이 민주당 반대로 안 되는 것은 다 알지 않느냐"면서 "핵심을 얘기해야지 변죽만 울리며 인센티브를 얘기할 때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도읍 의원도 "산업은행 노조를 설득하는 데 상당히 효과적인 교육자유특구가 민주당의 극렬한 반대로 지방분권 법안에서 삭제됐다"면서 "교육특구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박재율 상임대표는 "정쟁적 이슈가 되면 법안이 통과되지 않는다"면서 양측의 자제를 당부했다.

박 시장도 내년 총선을 고려할 때 올해 안에 산업은행법이 개정되지 않으면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서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