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지옥' 불법 강아지 공장에 현직 경찰 연루
1천400여 마리의 개가 구조된 경기 화성시의 개 번식장에 현직 경찰관이 투자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13일 사단법인 동물구조단체 위액트 등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 소속 A 경사는 화성시 팔탄면 소재 B 번식장에 자금을 투자해 분양 수익에 따른 배당을 받아온 것으로 파악됐다.

B 번식장은 일정 금액을 받고 투자자들에게 어미 개를 분양한 뒤, 태어난 새끼가 경매장 등을 통해 팔려나가면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A 경사는 자금 투자뿐 아니라 매달 여러 차례씩 B 번식장을 찾아 직접 어미 개들을 돌보는 등 운영에도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B 번식장은 지자체 신고를 거친 합법 시설이지만, 허가 조건보다 1천마리나 많은 개를 좁은 공간에 방치하는 등 학대하고, 개 사체 100여 구를 신문지에 싸서 냉동고에 보관하는 등 불법적인 운영을 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

위액트 관계자는 "B 번식장은 어미 개의 배를 갈라 새끼를 꺼내는 불법 시술을 해왔다는 의혹도 받는 곳"이라며 "이런 시설에 경찰관이 투자하고 주기적으로 일까지 도왔다는 건 심각한 도덕 상실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A 경사는 "운동하면서 만난 지인과 함께 투자했다"며 "작년까지만 했다"고 해명했다.

강남경찰서는 A 경사의 행위에 법규 위반이 없었는지 조사 중이다.

경기 화성서부경찰서는 B 번식장주를 동물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형사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