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 총재, 프랑스 대학서 명예박사학위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WT) 총재가 태권도 세계화 및 스포츠를 통한 인도주의적 노력 등 공로를 인정받아 프랑스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WT에 따르면 조 총재는 태권도의 날인 4일(현지시간) 프랑스 됭케르크의 리토알 코트 도팔르대학(ULCO)에서 학위를 받았다.

조 총재에게는 11번째 명예박사 학위다.

학위 수여식에는 하산 사독 ULCO 총장과 서정강 WT 사무총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사독 ULCO 총장은 "조정원 총재는 WT의 공정·투명한 경쟁 체제를 확립했고, 태권도박애재단(THF)을 설립하는 등 난민 어린이·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줬다"며 "난민 선수가 국제대회·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게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총재는 "태권도의 날이라는 특별한 날 학위를 받게 돼 더욱 뜻깊다"며 "태권도는 무도와 스포츠 정신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성별·국적·종교에 관계없이 모든 이가 참여하고 노력하면 꿈과 희망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토니 에스탕게 2024 파리 올림픽 조직위원장도 영상을 통해 태권도가 단기간 세계적 종목으로 커지는 과정에서 양성평등·인도주의 확산에 힘쓴 공로에 대한 감사와 축하를 전했다.

벨기에 루뱅가톨릭대학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조정원 총재는 2004년 WT 총재 당선 전 경희대 총장을 역임한 학자 출신이다.

지난해 단국대에서도 명예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 총재, 프랑스 대학서 명예박사학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