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고지된 요금은 납부해달라"…반발 해소는 미지수
파키스탄 정부, 전기요금 급격 인상 반발에 "경감방안 협의중"
파키스탄에서 급격한 전기요금 인상에 분노한 시민들의 반대 시위가 전국 주요 도시들에서 수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과도정부가 이미 배포된 전기요금 납부 고지서에 대해서는 대처할 방법이 없는 만큼 납부해달라고 요청했다.

다만 다음 고지서부터는 요금이 경감될 수 있도록 국제 금융기관들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전기요금이 기존보다 2배가량 늘어나자 들고 일어난 시민들이 정부의 이번 발표로 누그러질지는 미지수다.

1일(현지시간) 현지 일간 돈(Dawn)에 따르면 안와르울하크 카카르 과도정부 총리는 전날 수도 이슬라마바드 총리 관저에서 취재진에 이같이 밝혔다.

카카르 총리는 이틀 후 전기요금 경감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지난 30년간 나라 살림을 맡은 정부들이 경제적 혼란을 야기했다면서 이번 전기요금 사태가 과거 정부들의 잘못이 누적돼 일어난 것임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1990년대 전력난으로 당시 정부들이 전력 확보를 위해 독립적 전력생산업체들과 계약하게 됐는데 그 계약에 추가 요금을 내도록 하는 방안이 포함됐다면서 당시 정부들은 그런 부작용을 고려하지 못했다고도 했다.

또 송전 시스템 등에도 문제가 있으며, 인구가 증가하는데도 화석연료·수입연료로 전력을 생산하는 구조를 유지해온 것도 문제였다고 말했다.

파키스탄 정부, 전기요금 급격 인상 반발에 "경감방안 협의중"
특히 전직 판사와 장군 등은 전기요금을 내지 않는다고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데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르 총리는 국제통화기금(IMF)과 파키스탄 정부가 한 합의들에 대한 질문에는 정부가 다수 금융기관들과 한 합의는 어떤 일이 있어도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성명을 내고 IMF가 파키스탄 전기요금 문제와 관련해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HRW는 파키스탄 과거 정부들이 에너지 부문 개혁에 실패해 오늘의 위기가 발생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번 전기요금 인상 사태는 IMF와 파키스탄이 작년 7월에 승인한 30억달러(약 4조원) 구제금융 지원에 따른 것이라면서 지원 조건에 파키스탄이 에너지·연료 보조금 제도를 없애고 시장 기반 가격이 형성되도록 하며 세금을 인상하라는 게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