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정보 디지털화 예시사진. 이미지=웨이버스
건설현장 정보 디지털화 예시사진. 이미지=웨이버스
공간정보 통합 플랫폼인 코스닥 상장사 웨이버스가 정보보안 업체 소프트캠프, 위치 기반 스마트건설 스타트업 인포씨드와 '부실시공 방지를 위한 건설현장 위치기반 영상 기록 시스템·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서비스' 사업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웨이버스 등 3사는 지난 21일 김학성 대표와 김종필 소프트캠프 부사장, 권요한 인포씨드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런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웨이버스에 따르면 각사는 시공 단계에서 발생하는 각종 작업지시와 공종, 공정의 영상 기록에 대한 위치기반 디지털화 솔루션 '지오토트'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데이터 보호 및 협업을 지원하는 서비스 '실드라이브'를 융합할 계획이다. 여기에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 플랫폼 '맵픽'을 추가해, 건설사의 부실시공을 막기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이들 3사는 각 기술을 융합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민간 기업 대상 정식 운영 전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건설사업 정보 디지털화 정책과 서울시의 건설현장 전 공종·공정 영상기록 추진 정책에 참여할 계획이다.

김학성 대표는 "공간정보 민간활용 확산과 관련 산업 성장을 위해, 우선 서울시 등 정부의 건설사업 정보 디지털화 정책 관련 기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맵픽이 공공 정보를 실시간으로 민간 기업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건설현장처럼 민간에서 생산되는 정보를 공공기관과 공유하는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선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