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대만 무기 지원'도 비난…"대만은 첫 번째 레드라인"
中, 美 '위구르 강제노동' 제재에 "거짓 근거로 중국기업 탄압"
미국이 '위구르족 강제 노동'을 이유로 중국 기업 두 곳을 제재 대상에 추가한 가운데, 중국은 '강제 노동' 자체가 거짓말이라며 미국을 비난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기자와의 문답 형식으로 홈페이지에 게시한 글에서 "소위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존재한다는 '강제 노동'은 원래 반(反)중국 세력이 중국에 먹칠을 하기 위해 꾸며낸 세기의 거짓말"이라며 "신장 각 민족 인민의 노동 권익이 확실한 보장을 받고 있는 사실과는 완전히 상반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거짓말을 근거로 '위구르 강제 노동 예방법'을 실시하면서 멋대로 국제 경제·무역 규칙을 훼손하고 국제 산업·공급망의 안정에 손해를 끼쳤다"는 주장도 폈다.

대변인은 아울러 "미국이 중국의 기업을 관련 제재 리스트에 넣어 중국 기업에 대한 탄압 범위를 넓힌 것은 실제로는 신장의 번영·안정을 파괴한 것이고, 중국의 발전을 억제한 것"이라며 "중국은 여기에 강한 유감과 단호한 반대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굳게 수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미국이 비상시 의회의 동의 없이도 발동할 수 있는 대통령의 예산 사용 권한으로 한화 4천400억원 규모의 '대만 군사 지원 패키지'를 발표한 일도 전날 국방부와 같은 취지로 비판했다.

대변인은 미국의 결정이 '하나의 중국' 원칙과 그에 관한 미중 합의를 어긴 것이라고 언급한 뒤 "중국은 이에 강한 불만을 갖고 있고 단호히 반대한다"며 "미국 측에 엄정한 교섭(외교적 항의)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이익 중 핵심이고, 중미관계에서 넘어선 안 될 첫 번째 레드라인"이라면서 "중국 인민의 국가 주권과 영토 완전성 수호에 대한 결심, 굳은 의지, 강력한 역량을 누구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고 했다.

중국 당국의 이런 입장은 전날 발효된 갈륨·게르마늄 관련 품목 수출 통제 조치를 위시한 '보복 카드'로 중국이 나름의 대응 조치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의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전날 전문가의 입을 빌려 "(수출 통제 조치는) 전면적 금지는 아니지만, 중국에 유사한 제한을 가해 핵심이익을 침해한 국가의 기업들이 영향을 받을 첫 번째 집단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