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보이콧설' 일축…"1년 내내 해도 모자라", "김승유 전 이사장도 불러야"
양평고속道 공세 지속…"'김건희 로드', 원안으로 가고 국조 추진해야"
민주, 이동관 지명 맹폭…"언론장악 기술자, 지명 철회해야"(종합)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한 데 대해 십자포화를 퍼부으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끝내 원조 방송장악기술자인 이 후보자를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사가 더 이상 망사(亡事)가 돼서는 안 된다"며 "인사 참사의 화룡점정이나 마찬가지인 이동관 특보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이 후보자는) 방송통신위원장이 아니라 방송장악위원장, 방송탄압위원장이 될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이 사실을 알고도 지명했다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오만"이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자 아들의 학교폭력(학폭) 전력도 도마 위에 올랐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아들의 학교폭력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학교 재단 이사장에게 외압을 행사했다는 정황 증거가 쏟아졌다.

학생 선도위원회의 결정으로 자녀 전학이 결정됐다는 (이 후보자) 해명도 새빨간 거짓말이었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 해도 방통위원장은커녕 공직자 자격이 전혀 없다"고 비난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방송장악에 목을 매는 이유가 무엇이냐. 방송을 장악하지 않고는 총선에 승리할 수 없다는 두려움 때문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아들 학폭 무마에도 불구하고 언론장악 기술자를 방통위원장에 앉혀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윤석열 정권의 파렴치한 욕망에 분노한다"며 "자격 미달 이 후보자 지명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서는 '청문회 보이콧'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 "1년 내내 청문회를 해도 부족하다.

전혀 논의된 바 없다"며 "오히려 청문회를 더 잘 준비해서 문제점을 끌어내야 한다"고 일축했다.

이 후보자 청문회가 진행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간사인 같은 당 조승래 의원도 MBC 라디오에 나와 "청문회를 통해 제기된 의혹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청문회 증인채택과 관련해선 학교폭력 사건 당시 학교 이사장이었던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증인으로 부를 것을 주장하며 "특정한 한 사람이 아닌 종합적으로 (사건을) 조명할 증인을 일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 이동관 지명 맹폭…"언론장악 기술자, 지명 철회해야"(종합)
아울러 민주당은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김건희 로드'로 규정하며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민주당은 백지화 논란을 촉발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비난의 화살을 집중하는 동시에 국정조사 수용도 촉구했다.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원 장관이 '여야 노선 검증위원회'를 제안한 데 대해 "국정조사를 하자는데 검증위원회가 웬 말이냐. 잔머리 굴리지 말라"며 "의혹이 가려지지 않으니 물타기 꼼수로 국정조사를 피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수석대변인도 회의 후 기자들에게 "근거없이 원안을 변경한 의혹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라며 "원안으로 추진해야 하고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 장관은 사업 백지화에 대한 대국민 사과하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김건희 여사 일가의 강상면 일대 토지 매각에 대한 답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그러면서 "두 가지가 선행되지 않은 검증위는 국정조사 요구를 회피하기 위한 얄팍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