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준 "어려운 팀 상황에 마음 무겁기도…앞으로도 응원해주세요"
김병지 대표이사 "양현준의 꿈 지지…빛나는 선수 되길"
강원FC 양현준, 셀틱 이적 공식 발표…"이적료 35억 이상"
프로축구 K리그1 강원FC의 공격수 양현준(21)이 스코틀랜드 프로축구 셀틱으로 이적한다.

강원 구단은 15일 오후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기자회견을 열고 김병지 강원 대표이사가 양현준의 셀틱 이적에 관한 계약서에 서명하는 모습을 생방송으로 중계했다.

자리에 함께한 양현준은 "팀이 어려운 시기라서 마음이 무겁기도 하고, 설레고 기쁘기도 하다"며 "끝까지 팀 성적을 책임지지 못하고 이적하게 돼 팀원과 감독, 코치님께 죄송하다.

팬들에게도 승리를 선사하고 가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서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양현준은 "팬들의 응원과 사랑이 없었으면 나는 이 자리에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응원해주신다면 그에 보답하는 선수가 되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병지 대표이사는 "양현준이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 강원에서 정말 많이 노력했다"며 "대한민국의 축구 발전과 위상을 위해 앞서간 선배들의 뒤를 잇는 멋진 선수로 활약하는 게 강원 팬에게 남은 아쉬움을 보답하는 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현준은 강원의 미래이자 보배"라고 한 뒤 "양현준을 빼고 팀의 향후 계획을 잡는 게 어려웠지만, 얼마 전 구단주께서도 양현준의 꿈을 위해 지지해주면 좋겠다고 한 만큼 제반 상황을 고려해 양현준의 셀틱 이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이사는 양현준의 이적료에 대해 "250만유로(약 35억) 이상"이라면서도 정확한 액수는 밝히지 않았다.

그는 "후반기 강원의 반등은 필연"이라며 "구단주가 선수단 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라고 주문한 만큼, 구단은 선수단의 필승의 노력을 통해 결과를 내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강원FC 양현준, 셀틱 이적 공식 발표…"이적료 35억 이상"
2002년생 양현준은 부산정보고를 졸업한 뒤 강원 B팀 소속으로 4부 리그에서 뛰었으나 지난해 최용수 전 강원 감독의 전폭적인 신임으로 강원 주전으로 나서기 시작하며 가진 재능을 마음껏 뽐냈다.

7월 토트넘의 방한 경기에 팀K리그의 일원으로 나서 깜짝 활약한 데 이어 그해 K리그1 영플레이어상과 대한축구협회 영플레이어상을 휩쓸어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K리그 최고의 샛별로 인정받은 양현준과 강원은 최근 셀틱 이적을 둘러싸고 정면충돌했다.

스코틀랜드 명문 셀틱은 지난 5월 양현준을 영입하기로 결정하고 이후 강원과 협상을 시도했다.

이날까지 12경기(5무 7패)째 승리가 없어 절박한 상황인 강원은 시·도민 구단이라는 특성상 2부로 강등 시 예산이 대폭 삭감될 수 있어 '실존적 공포'에 시달린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축구 경쟁력을 위해 팀의 에이스를 해외 무대로 보내는 '대승적 결단'은 먼 이야기였고, 강원은 '여름 이적 불가' 방침을 내세웠다.

반면 셀틱은 양현준의 겨울 이적 제안을 거부했고, 꿈에 그리던 유럽 무대가 무산될 위기에 처한 양현준은 "저돌성과 적극성을 무기로 유럽 무대를 뛰고 싶다.

여름 이적시장에 옮겨야 새 시즌 적응도 편하다"고 언론에 호소했다.

또 지난 2일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원정 경기를 마치고는 공동취재구역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적료가 부족하다면 내 연봉이라도 내놓겠다"며 김병지 강원 대표이사가 면담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유럽 진출 의사를 굽히지 않았다.

강원은 결국 셀틱 측 제안을 전면 재검토했고, 이날 양현준의 셀틱 이적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라 셀틱은 올해 1월 영입한 오현규에 이어 양현준까지 2명의 한국인 공격수를 보유하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