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일지구 총연합회 주민들 13일 국회 회견, 입장 표명

경기 양평에 이어 하남에서도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조속히 재개해달라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양평고속道 조속 재개하라"…하남 주민들도 촉구 목소리
이 고속도로 시점부인 하남 감일지구 입주민단체인 감일지구총연합회는 오는 13일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재추진을 촉구하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최윤호(40) 감일지구총연합회장은 12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이 고속도로는 교산 신도시 주민들을 위한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으로 큰 축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면서도 "시점부가 감일지구 지하를 관통하게 돼 있어 감일 주민들은 2016년부터 시점부 노선 우회를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는데 웬일인지 종점부 위치는 너무 쉽게 (양평군 양서면→강상면으로) 변경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노선 시점부를 감일지구의 지하를 관통해 오륜사거리 도로와 연결하지 말고 서하남IC입구 사거리로 우회하면 도로 확장하기도 좋고 감일지구 주민들 불편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국회에서 이런 입장을 밝히려고 한다"고 했다.

하남 교산신도시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이강봉 위원장)도 전날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성명서'를 냈다.

주민대책위는 성명에서 "3기 신도시인 교산 신도시 교통 대책의 일환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이 여야 간 정쟁으로 백지화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며 "사업이 다시 원상 복구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양평군 이장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지역 주민들은 지난 10일 '범군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했다.

이 고속도로가 지나는 양평군·하남시·광주시 등 3개 지자체 단체장도 같은 날 하남시청에서 고속도로 사업 재추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양평고속道 조속 재개하라"…하남 주민들도 촉구 목소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