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년제 대학 총장 절반 이상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자격고사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봤다. 도입 30년을 맞은 수능을 프랑스 바칼로레아처럼 일정 수준 이상이면 대입 자격을 주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대학 총장의 10명 중 4명은 내년도 등록금을 인상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수능, 자격고사로 바꿔야

대학총장 절반 이상 "수능 자격고사로 바꿔야"
9일 교육부 출입기자단이 최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하계 총장 세미나에 참석한 전국 4년제 대학 총장 8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육부의 ‘2028 대입 개편안’ 마련과 관련해 응답자의 51.8%는 수능을 ‘자격고사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자격고사는 절대평가로 치러지고, 일정 성적 이상을 받으면 대입 자격을 주는 식으로 운영된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영국의 에이레벨 등이 대표적이다. 미국도 대입시험으로 최소한의 자격을 확인하고 대학에 따라 면접·에세이·추천서 등 개별전형을 거쳐 합격자를 선발한다.

대학 유형별로 보면 수도권 대학 총장(53.3%)이 비수도권(51%)보다, 국공립대 총장(64.7%)이 사립(49.2%)보다 수능 자격고사화를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능이 현행을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24.1%에 불과했다. 이어 ‘서·논술형 도입’(15.7%), ‘수능 폐지’(8.4%) 등의 순이었다.

‘킬러 문항’ 배제로 인한 대입 혼란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변별력 저하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학 총장 중 45.8%는 ‘변별력은 떨어지지만, 대입 혼란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변별력 저하도, 대입 혼란도 없을 것’(32.5%), ‘변별력 저하로 인한 대입 혼란이 우려된다’(21.7%) 순이었다.

교육부는 대입 4년 예고제에 따라 당초 상반기에 2028학년도 대입 개편안 시안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킬러 문항 배제 논란 여파로 약속한 발표 시한을 넘겼다. 교육부는 최근 “대입 예측 가능성, 교육 현장의 안정적 운영 등을 고려해 현행 대입 제도의 큰 틀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교육 과정 변화를 반영할 계획”이라는 수준의 입장을 밝혔다.

2년 안에 등록금 올릴 것, 70%

등록금 인상 계획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1.7%가 내년 등록금을 인상할 것이라고 답했다. 2025학년이라고 답한 비율도 28.6%에 달했다. 앞으로 2년 안에 70% 이상의 대학교가 등록금을 올리겠다고 답한 셈이다. 특히 수도권 주요 대학일수록 등록금을 인상하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수도권 대학은 53.3%가 내년에 등록금을 올리겠다고 응답했다. 반면 비수도권 대학은 인상 비중이 34.6%였다.

다만 전문가들은 등록금이 당장 부담이 될 수준까지 오르진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등록금은 고등교육법에 따라 최근 3년간 물가상승률의 1.5배까지만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시급한 대학규제 개혁으로는 ‘등록금’을 꼽은 대학 총장이 전체의 50.6%였다. 이어 대학 재정 지원(41.0%), 정원(3.6%), 학사 관리 및 운영(2.4%), 유학생 유치 관련(2.4%) 등의 순이었다.

글로컬대학30 예비 지정 결과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지만 부족한 대학도 포함됐다’는 응답이 71.6%로 가장 높았다. 글로컬대학은 정부가 대학 안팎, 국내외 벽을 허물고 지역·산업과의 파트너십을 토대로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겠다며 선정된 학교에 5년간 최대 100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