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50% 이상 물갈이' 언급…'친박 좌장' 최경환은 "보수연합군" 강조
현역 의원들 '촉각' 속 지도부 "인위적 물갈이나 지탄받은 사람 공천 안돼"
'물갈이론'에 '친박 출마설'까지…與 텃밭 영남 '뒤숭숭'
국민의힘 '텃밭' 영남이 총선을 9개월 앞두고 유난히 뒤숭숭한 모습이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검사 공천설'에 이어 최근 '물갈이론', '친박(친박근혜) 출마설'까지 나오면서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등 영남권 국민의힘 의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물갈이론'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기자간담회에서 "절대 우세 지역은 50% 물갈이 공천을 해 온 것이 관례다.

내년에도 그 정도 수준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TK 물갈이론'은 보수당에서 총선 때마다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이슈다.

현역의원을 '새 인물'로 교체하려면 당선 가능성이 높은 TK 지역에 출마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실제 21대 총선의 보수당 TK 지역구 현역 교체율은 64%에 달했다.

앞선 20대 총선 때도 대구는 75%, 경북은 46%였다.

홍 시장 언급 이후 대구시당 위원장인 김용판 의원은 4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당의 TK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대구 국회의원을) 싹 다 바꾸라고 하면 열심히 하는 의원들은 힘 빠진다"며 불편한 심기를 표출했다.

여기에 더해 TK에서는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유영하 변호사 등 무게감 있는 친박계 인사들의 출마설도 퍼지고 있다.

최 전 부총리는 경북 경산, 우 전 수석은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 안 전 수석과 유 변호사는 대구 지역 출마 가능성이 회자하고 있다.

이들이 무소속으로라도 출마를 강행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들의 출마 가능성이 커질수록 해당 지역구 현역 의원들과 신경전도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물갈이론'에 '친박 출마설'까지…與 텃밭 영남 '뒤숭숭'
친박계 좌장이었던 최 전 부총리의 경우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 모처에서 이준석 전 대표와 만찬을 하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이준석·유승민·나경원·안철수·박근혜 등 '보수' 가치에 동의할 수 있는 사람들이 '연합군'으로 뭉쳐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부총리 행보를 두고 보수 진영 내에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지만, '찻잔 속 태풍'에 불과하다는 시각도 있다.

특히 '친박 올드보이'들의 귀환설을 바라보는 당내 시선은 곱지 않다.

이들의 출마가 탄핵 트라우마를 되살려 총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우 전 수석 등의 출마설에 대해 지난달 12일 CBS 라디오에서 "과거로 퇴행하는 정치는 국민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며 "전혀 이런 일들에 대해 국민들께 실망을 드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앞서 김기현 대표가 앞장서서 '검사 공천설'을 강하게 부정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물갈이론', '친박 출마설'에 모두 선을 긋고 있다.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보여주기식으로 30%든 50%든 (물갈이) 목표를 정해놓고 가는 것은 안 될 일"이라며 "당이 정한 기준에서 시스템 공천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당의 가치를 함께 중시해온 사람들과 의정활동을 잘하는 사람들, 그러면서도 유권자에게 지지받는 사람을 공천하는 것이지 인위적으로 바꾸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민에 혐오감을 주거나 지탄을 받았던 사람들은 지역에서 아무리 무엇을 한다고 해도 공천해선 안 된다"고도 했다.
'물갈이론'에 '친박 출마설'까지…與 텃밭 영남 '뒤숭숭'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