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녹취보도 나오자 PC 교체 정황…前보좌관 내달 3일 구속심사
검찰, '송영길 출국전 먹사연 증거인멸' 판단…宋측 "오비이락"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지난해 송영길(60) 전 대표의 프랑스 출국 이전부터 개인 후원조직에서 조직적인 증거인멸이 이뤄졌다고 판단했다.

이는 휴대전화 교체 등과 관련해 송 전 대표가 내놓았던 해명의 취지와 배치되는 면이 있다는 게 검찰의 논리인만큼 법원 판단이 주목된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전날 송 전 대표 보좌관 출신인 박용수(54)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지난해 11월 증거인멸을 교사했다는 혐의를 포함했다.

박씨가 송 전 대표 개인 외곽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 사무국장에게 지시해 경선 캠프 활동 관련 자료들이 발각되지 않도록 사무실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했다는 것이다.

검찰이 무소속 윤관석 의원 등에 대한 대대적 압수수색으로 돈봉투 의혹 수사를 시작하기 6개월가량 앞선 시점이다.

당시 검찰은 송 전 대표의 측근인 이정근(61)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개인 금품수수 혐의를 수사하고 있었다.

이씨가 지난해 10월 구속기소되던 무렵엔 검찰이 이씨가 숨겨둔 휴대전화를 추가로 발견했고 그 속에서 그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유력인사, 민주당 중진 의원 사이 통화녹음파일이 다수 담겼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 시작했다.

검찰은 이런 소식을 접한 송 전 대표 측이 돈봉투 의혹 사건 수사에 대비해 서둘러 자료를 정리했다고 본다.

특히 하드디스크 교체를 지시한 박씨가 송 전 대표 지도부에서 당직을 맡은 측근이라는 점에서 송 전 대표 역시 '돈봉투 살포'의 위법성을 충분히 인식했으리라고 의심한다.

송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로 출국했다.

검찰, '송영길 출국전 먹사연 증거인멸' 판단…宋측 "오비이락"
송 전 대표는 그간 자신에게 제기된 증거인멸, 말 맞추기 의혹 등을 반박해왔다.

그는 주거지 압수수색 이튿날인 4월30일 검찰에 이른바 '깡통폰'을 제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프랑스에서 한국 휴대전화를 쓰면 요금도 많이 나오고 스트리밍이 잘 안되기 때문에 프랑스에 갈 때 한국 휴대전화를 폐기하고 학교에서 제공한 현지 휴대전화를 쓴 것"이라고 해명했다.

먹사연 직원이 올해 3월 파리를 방문해 자신과 만난 것에 대해서도 "단체로 프랑스 여행을 갔다가 돌아가는 길에 저와 한번 만났다"며 "이 사건이 터지기도 전에 있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수사와 관계없이 개인적인 일정에 맞춰 했던 일을 검찰이 무리하게 증거인멸 정황으로 엮고 있다는 취지다.

검찰이 파악한 증거인멸 시점과 의도가 사실로 입증된다면 이런 송 전 대표의 해명도 설득력이 떨어지게 된다.

검찰은 박씨의 신병을 확보해 증거인멸을 비롯한 돈봉투 살포 사건 전반을 지시한 최종 책임자가 누구인지 확인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은 다음달 3일 오전10시30분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다.

송 전 대표의 변호인 선종문 변호사는 박씨의 증거인멸 교사 혐의에 대해 "정기적으로 하드를 교체한 것"이라며 "견강부회, 오비이락이다.

말도 안 되는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