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삶의 질 향상 위해 지역경제 살리기·인구문제 해결 매진"
다중운집 행사 안전·미래 신산업 육성 조례 속속 제정 성과
[민선8기 1년] 김기환 울산시의회 의장 "시민 위한 소신 있는 의정활동 주력"
김기환 울산시의회 의장은 27일 "의회는 지난 1년간 시민 고충과 애로를 해결하는 등 항상 시민 곁에서 소신 있는 의정활동에 주력했다"며 "앞으로도 울산과 시민을 바라보며 의회가 해야 할 일을 묵묵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민선 8기 1주년을 맞아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울산, 다시 뛰는 울산을 만들어 달라는 시민의 준엄한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모든 의원이 한마음으로 큰 노력을 기울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 활성화와 시민 안전을 위한 조례 발의,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의정활동 등 의회는 울산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활발히 움직였다"면서 "남은 임기에도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시민 삶에 활기를 불어넣는 의정활동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 의장과 일문일답.
-- 이제 취임한 지 1년이 됐다.

그간의 소회와 성과는.
▲ 지난 1년을 한마디로 압축하면, 멈추었던 울산의 성장과 발전의 엔진을 재가동한 시간이었다.

의회는 성장과 발전의 엔진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나사 하나라도 더 바짝 조이고, 톱니바퀴가 유연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기름칠을 한 시기였다.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본령에 충실하면서도 양보다는 질을 우선하는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삶을 보듬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항상 시민 곁에서 시민의 고충과 애로를 해결하는데 혼신을 다했다.

새로운 울산, 다시 뛰는 울산을 만들어 달라는 시민의 준엄한 명령을 수행하는데 한 치의 빈틈도 흔들림도 없었다고 자부한다.

앞으로도 울산과 시민을 바라보며 우리 의회가 해야 할 일을 묵묵히 수행하겠다.

-- 의회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 산적한 현안 중 가장 큰 문제는 경제다.

울산은 '산업수도'로서 대한민국 경제를 견인해야 할 책임이 있다.

민선8기 출범 이후 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울산경제 되살리기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

기업 경영활동에 장애가 되는 규제 철폐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례를 제정하거나 개정했고, 간담회와 토론회 등을 통해 정책과 사업에 대한 여론을 수렴하고 개선책을 마련해 집행부에 건의했다.

산업현장을 찾아가 노사간담회를 열었으며 대통령실과 정부, 국회 등을 상대로 울산경제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사명감과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통해 울산경제를 반드시 되살려 시민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하겠다.

[민선8기 1년] 김기환 울산시의회 의장 "시민 위한 소신 있는 의정활동 주력"
-- 지난 1년간 발의한 조례 중 주목할 만한 내용은.
▲ 이태원 참사 이후 다중 운집 행사에 대한 안전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주최 및 주관이 없는 울산지역 1천 명 이상 다중 운집 행사에 안전관리 인력 배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울산시 다중운집 행사 안전관리 조례'를 제정했다.

또 미래 먹거리인 이차전지 산업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 이차전지 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최근 통과시켰다.

기업이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초기부터 재정을 지원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의회는 이와 함께 이차전지 산업 육성위원회를 설치해 관련 산업을 울산 신산업 동력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 인구 유출과 감소로 지방소멸 시대를 맞고 있다.

의회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펴고 있나.

▲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울산도 인구 위기를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

2015년 117만명을 정점으로 지금껏 내림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110만 명은 물론 100만 명을 지켜내는 것도 버거운 상황이다.

급기야 울산 동구는 지방소멸 우려 지역이라는 진단까지 받았다.

대기업 중심의 노동집약적 산업이 기계화·지능화되면서 대규모 인력이 필요하지 않은 산업으로 구조가 재편된 것도 원인이며, 재앙적인 저출산과 함께 젊은 층의 탈 울산 행렬이 인구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진단한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쏠림현상도 지방소멸을 부추기고 있다.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의회는 집행부와 보조를 맞춰 기업 하기 좋은 울산을 만드는 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 민생 규제개혁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기업의 경영활동에 장애가 되는 규제를 찾아 하나하나 개선하고 수정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실효성 있는 일자리 정책과 사업을 펼쳐나가도록 집행부에 건의하고 추동하는 의정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