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 및 사교육 경감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학교교육 경쟁력 제고 및 사교육 경감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와 여당이 '사교육 카르텔'을 정조준한 가운데 여권 일각에서는 그 화살이 고액 연봉을 받는 '스타 강사'에게로 향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인터넷 강의가 사교육비 경감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을 간과하고 있는 데다 고소득자라는 이유만으로 비난하는 것은 보수 정당의 정체성과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여권의 ‘스타강사 때리기’에 처음으로 우려의 목소리를 낸 것은 이준석 전 대표였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인터넷 강의 시장은 완전경쟁 시장에 가깝기 때문에 오히려 박리다매형 이익추구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며 "플랫폼이 보편화된 세상에서는 경쟁을 뚫어낸 상품이 '떼돈'을 벌어내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인터넷 강의로 인해 사교육비 부담은 수능의 영역에서는 많이 줄었고, 인강은 '패스'를 끊어서 들으면 여의도 국회의원 어르신들 하루 회식값도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꼬집었다.
與 "일타강사 사회악" 발언에…당내서 신중론 나오는 까닭
이후 당내에서도 비슷한 의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윤상현 의원은 23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자본주의 사회에서 강사들이 정당하게 번 돈이고, 세금을 내고 적법한 것에 대해 문제 삼을 필요는 없다"며 "자꾸 사교육과 고소득자를 악마화하는 것, 갈라치기 하는 것은 옳은 것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문제의 본질은 공교육을 정상화하고 사교육비를 절감하는 것인데, 비난의 화살이 '스타강사'에게로 향하면서 불필요한 진영논리에 빠지게 된다는 이유였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SBS 라디오에서 "인터넷 강의는 대한민국 사교육비를 엄청나게 낮춰줬는데, 인터넷 일타 강사를 비하하고 죄악시하는 것은 인터넷 문명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이런 비판이 보수 정당의 정체성과도 맞지 않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김웅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부 강사의 고액 연봉을 공개하고 이를 공격하는 것은 보수주의자의 기본 자세에 어긋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적 위기에 직면했을 때 부자를 악마화하고 계층과 직역을 구분해 갈라치기 하는 것은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이 하는 짓"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지난 21일 SBS 라디오에서 "교육시장 공급자인 일부 강사들의 연 수입이 100억원, 200억원 가는 것이 공정한 시장 가격이라고 볼 수 없지 않나"라며 사교육 업계를 직격했다. 이 총장은 "불특정 다수에게 피해를 주면서 그 피해를 바탕으로 초과 이익을 취하는 것은 범죄이고 사회악"이라고도 표현했다.

고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