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부터 급여 받지 못해 생활 힘들어…운동할 팀 빨리 찾고 싶다"
KBL, 데이원 선수들에 6월 1일 이후 연봉 우선 지급·긴급 생활자금 대출
데이원 주장 김강선 "선수들, 급여 받기 위한 법적 대응 검토"
프로농구 고양 데이원의 주장 김강선이 밀린 급여를 받기 위한 선수단 차원의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이원은 16일 KBL로부터 제명됐다.

프로농구 회원사가 제명된 것은 1997년 프로 출범 이후 최초 사례다.

2022-2023시즌을 앞두고 고양 오리온 프로농구단을 인수한 데이원은 KBL 가입비 지연 납부, 선수단 급여 체불 등 재정난을 겪다가 결국 이날 KBL 회원 자격을 잃었다.

KBL의 제명 발표 이후 주장 김강선을 비롯한 데이원 선수들은 서울 강남구 KBL센터에서 KBL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회의 도중에 기자들과 만난 김강선은 법정 소송 계획을 묻는 말에 "구체적인 생각은 못 했지만, 오늘 KBL에 와서 변호사님도 도와주신다고 들었기 때문에 법적 대응은 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답했다.

KBL은 이날 6월 1일 이후 연봉을 우선 지급하고,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선수들의 상황을 고려해 긴급 생활자금을 빌려주기로 했다.

김강선은 "저도 가족이 있고, 다른 선수들 역시 결혼을 준비하거나 월세를 사는 경우도 있어서 2월부터 돈이 안 들어오니 힘들다"며 "운동하기 위해 해야 할 부분은 거의 다 저희 돈으로 했다고 보시면 된다"고 최근 상황을 설명했다.

선수들의 바람에 대해 그는 "팀을 빨리 찾고, 월급을 빨리 받는 것"이라며 "좋은 환경에서 운동하는 것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데이원 주장 김강선 "선수들, 급여 받기 위한 법적 대응 검토"
KBL은 남자 프로농구단 유치에 관심이 있는 부산시와 함께 이 팀을 인수할 기업을 물색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작업이 여의찮을 경우 7월 하순에 데이원 선수 18명을 대상으로 드래프트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 경우 프로농구 구단은 9개로 줄고, 데이원 소속 선수는 9개 팀으로 뿔뿔이 흩어져야 한다.

다만 KBL 선수 표준계약서에 따르면 3개월간 급여가 지급되지 않으면 기존 계약이 해지되는 것으로 나와 있어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주장하는 선수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김강선은 이 부분에 대해 "FA를 원하는 선수도 있고, 새 팀에 다 같이 가는 것이 목적인 선수도 있다"며 "지금 얘기로는 우리가 FA로 풀리는 것이 아니라고 들었는데, 확실한 것은 잘 모르겠다"고 밝혔다.

10월 정규리그 개막을 앞두고 팀이 해체되는 상황을 맞은 김강선은 "지금 (홈 경기장인) 고양체육관을 쓸 수 없는 상황"이라며 "KBL에서도 선수들이 운동하는 데 도움을 주신다고 했는데, 조금 더 구체적인 부분을 알아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