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하 대표 "작년 11월 모기업 부도로 자금난…다방면 노력"
"대표직 사퇴하지만…체불된 임금은 지급하도록 최선 다할 것"
KBL 제명된 데이원 "선수, 팬, 프로농구 관계자분들께 죄송"
재정난 속 임금 체불을 반복하다가 프로농구 KBL에서 제명된 데이원스포츠의 박노하 대표가 그간의 논란에 대해 사죄했다.

데이원의 경영·재무 분야를 총괄하는 박 대표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나와 김용빈 대우조선해양건설 회장을 믿고 새로운 길을 선택한 허재 대표, 주장 김강선 선수, 전성현 선수 등 선수단 전원에 모기업 부도·미숙한 운영으로 큰 피해를 입혀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KBL 구단 관계자, 프로농구 팬, 선수 여러분께도 재차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며 "데이원 팬분들께도 정상적이지 못한 선수단 운영으로 심려를 끼쳐 드린 점을 사죄드린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순항할 것 같던 데이원스포츠는 1차 KBL 가입비 지연을 시작으로 지난해 11월 모기업인 대우조선해양건설이 부도가 나며 자금난이 시작됐다.

데이원스포츠 100% 지분을 소유한 김용빈 회장이 농구단 운영에서 손을 뗐다"고 털어놨다.

이어 "12월부터 직접 농구단 운영비를 확보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으나 영업직 대표로서 한계를 느끼기 시작했다"며 "대표직을 내려놓고 파산 신청을 하는 안도 고려했으나 나를 믿고 온 허재 대표, 김승기 감독, 선수·직원을 생각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했다"고 했다.

KBL 제명된 데이원 "선수, 팬, 프로농구 관계자분들께 죄송"
그러면서 "나는 대표직에서 사퇴하지만, 데이원스포츠의 지분 구조·법적인 시시비비를 떠나 그간 체불된 임금을 시일이 좀 걸리더라도 지급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며 "KBL 이사회에서 일정 기간 기업체를 물색해 그간 고생한 선수단이 새롭게 다시 출발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썼다.

2022-2023시즌을 앞두고 고양 오리온 프로농구단을 인수한 데이원은 KBL 가입비 지연 납부, 선수단 및 홈 경기 운영 인력 임금 체불, 오리온 인수 대금 미납 등 각종 재정 문제를 일으켰다.

이에 따라 데이원은 5월 말 KBL 이사회를 통해 선수, 직원, 관계자 임금 체불을 비롯한 각종 부채를 이달 15일까지 해결하라는 마지막 통보를 받았다.

그러나 15일까지 재정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결국 16일 KBL 회원 자격을 잃게 됐다.

1997년 출범한 프로농구에서 구단이 제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BL은 박 대표를 비롯해 허재 대표에게도 이번 사태에 대한 행정적, 법률적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KBL 제명된 데이원 "선수, 팬, 프로농구 관계자분들께 죄송"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