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후 1시 이전에 하루 섭취 열량의 80%를 섭취하고 16시간 내내 굶는 방식의 간헐적 단식이 체중 및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욕대 랑곤 헬스 조앤 브루노 박사팀은 15일(현지시각) 미국 내분비학회 연례 회의에서 당뇨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식사 시간과 열량 조절 실험을 통해 이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당뇨병 전증 및 비만이 있는 1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eTRF'(오후 1시 이전 칼로리의 80% 섭취)와 '일반적인 식사 패턴'(오후 4시 이후 칼로리 50% 섭취)을 따르게 한 뒤 비교했다.

참가자들은 첫 일주일 동안은 무작위로 eTRF 그룹 또는 일반적인 식사 패턴 그룹에 배치됐다. 나머지 일주일간은 서로 다른 식사 패턴을 따랐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참가자들에겐 체중 증감의 영향을 배제할 수 있도록 체중 유지를 위한 만큼의 음식만 제공했다. 참가자들은 연구 기간 내내 포도당(혈당) 측정 장치를 착용했다.

그 결과 실험 참가자들은 일반적인 식사 패턴을 따를 때보다 eTRF 패턴을 따를 때 혈당 수치 변화의 폭이 작아지고 혈당 수치가 이상 범위(140㎎/dL 초과)에 머무는 시간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들의 체중은 식사 패턴과 관계없이 모두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공동연구자인 뉴욕대 그로스먼 의대 호세 알레만 교수는 "eTRF 패턴이 혈당 수치가 이상 범위에 머무는 시간을 줄였다"며 "연구 결과는 하루 섭취 열량의 대부분을 이른 시간에 섭취하면 혈당이 상승하는 시간을 줄여 신진대사 건강이 개선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간헐적 단식의 일종인 eTRF가 체중 감소와 무관하게 혈당과 염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최초 연구라며 "eTRF 패턴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