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당원, 당과 尹정부에 큰 누 끼쳐…진심으로 사죄"
오후 윤리위 회의서 징계 수위 낮아질지 주목
태영호, 與최고위원 전격 사퇴…"모든 논란은 제 책임"(종합)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이 10일 당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결정을 앞두고 최고위원직에서 자진 사퇴했다.

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맞아 저는 더 이상 당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

그동안의 모든 논란은 전적으로 저의 책임"이라며 최고위원직에서 스스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3·8 전당대회에서 선출돼 지도부에 합류한 지 두 달여 만이다.

태 의원은 "저는 지난 1년 동안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미력하지만,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두 달 전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원들로부터 선택받아 최고위원에 당선됐다"면서 "그러나 제 부족함으로 최근 여러 논란을 만들어 국민과 당원들, 당과 윤석열 정부에 큰 누를 끼쳤다"고 말했다.

이어 "저의 논란으로 당과 대통령실에, 그리고 우리 당원 동지들께 큰 누가 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태 의원은 "이제부터 백의종군하며 계속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며 "제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만을 생각하며 앞으로 뚜벅뚜벅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태 의원은 '제주 4·3은 북한 김일성 지시' 발언,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의혹 관련 'Junk(쓰레기) Money(돈) Sex(성) 민주당. 역시 JMS 민주당'이라는 내용의 SNS 글 게시,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논란을 부른 '녹취 유출 파문' 등으로 윤리위에 회부됐다.

윤리위는 이날 오후 6시 전체회의를 열어 태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당초 윤리위는 지난 8일 회의에서 징계를 결정할 것으로 관측됐으나, 소명 자료 제출 등 추가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며 이날로 결정을 미뤘다.

앞서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8일 브리핑에서 "'정치적 해법'이 등장한다면 거기에 따른 징계 수위는 여러분이 예상하는 바와 같을 것"이라며 자진 사퇴 결정이 징계 수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태 의원 징계 수위가 낮아질지 주목된다.

그간 당 안팎에서는 태 의원에 대해 내년 총선 공천이 봉쇄되는 '당원권 1년 정지' 징계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태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이 '자진 사퇴가 윤리위 징계 수위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 것이냐'고 묻자 "황 위원장이 어떤 의미로 그런 말씀을 했는지 잘 모르겠다"면서 "오늘 제가 사퇴하는 길만이 현시점에서 우리 당과 윤석열 정부, 우리 당원들의 기대에 맞는 일이라 판단하고 오늘 아침에 결정했다"고 답했다.

대통령실이나 당 지도부와 상의했는지 묻는 말에는 "없었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윤리위 이후 오늘까지 정말 많은 고민을 하면서 불면의 밤을 보냈다.

특히 오늘이 바로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이 되는 날로, 우리 당 지도부와 윤 대통령이 오찬을 하는데 제가 그 자리에 갈 지도부를 옆에서 바라보는 마음이 너무 괴로웠다"면서 "제 개인 일탈 때문에 일부 최고위원들까지도 대단히 불만이 커가는 모습을 보면서 주변에 마음의 부담을 드려선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당헌·당규에 따라 30일 이내에 전국위원회를 소집, 후임 최고위원을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