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즈존 지정 금지 조례' 제정안 쟁점될 듯
추경안에 아동건강 체험활동비·중국계 소유 사유지 매입비 등 반영

제주도와 도교육청의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하는 제주도의회 임시회가 9일 개회했다.
제주도의회 올해 첫 추경안 심의…11일간 일정 돌입(종합)
제주도의회는 제416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오는 19일까지 상임위원회별로 제주도지사와 제주도교육감이 제출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한다.

도는 앞서 서민경제 내수 살리기, 주력산업 지원, 현안 사업 등을 위해 올해 본예산(7조639억원)보다 4천128억원(5.8%)이 증액된 7조4천767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편성, 도의회에 제출했다.

추경안에는 아동건강체험활동비가 포함됐다.

도는 전국에서 처음 만 8세 이상∼10세 미만 아동 부모에게 월 5만원씩 지원해 운동과 각종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아동건강 체험활동비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53억원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또 서귀포시 대정읍에 있는 송악산 유원지 부지 내 중국계 자본이 소유한 사유지 18만216㎡ 매입에 필요한 예산 410억원 중 일부인 151억원도 추경안에 올렸다.

송악산 능선 인근 유원지에는 중국계 자본이 호텔·휴양문화시설을 조성하려다가 환경 훼손과 사유화 등의 논란으로 무산됐다.

도는 사유지를 매입을 통해 송악산과 그 주변을 보존해 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과 디지털 교수학습 기반 조성 등 현안 사업을 위해 당초 예산(1조5천935억원)보다 80억원(0.5%) 늘어난 1조6천15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편성했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추경안 제출에 따른 인사말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하고 도민들의 생계 부담을 덜어주며 취약계층에 희망을 드릴 수 있는 민생 안정사업에 중점을 뒀다"며 "당면한 도민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광수 제주교육감은 "세입재원 감소 등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긴축예산으로 전환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과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환경조성 등 시급한 현안 위주로 편성했다"며 협력을 당부했다.

도의회는 11일간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 추경안을 비롯해 의원발의 조례안 11건, 도지사 제출 의안 53건, 교육감 제출 의안 7건을 포함한 총 70여건의 안건을 처리한다.

송창권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제주도 아동출입제한업소(노키즈존) 지정 금지 조례안' 등이 이번 임시회에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조례는 오는 11일 보건복지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 다룰 추가경정예산안을 꼼꼼하게 살펴 민생경제의 적재적소에 꼭 필요한 예산이 반영할 수 있도록 의원 45명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