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챔피언 문경준, 6언더파 2위…'세 번째 우승 도전' 박상현은 3언더파
용모도 장타도 욘 람 닮은 정찬민, GS칼텍스 매경오픈 8언더파(종합)
한국프로골프(KLPGA) 코리안투어 2년 차 정찬민은 신인이던 지난해 장타왕을 꿰찼다.

지난해 정찬민의 드라이브샷 평균 비거리는 317.1야드로 2위 박준섭(309야드)을 큰 차이로 따돌렸다.

키 188㎝에 몸무게 115㎏의 거구 정찬민은 마음만 먹으면 350야드는 쉽게 날린다.

작년부터 수염을 기른 정찬민은 용모와 장타가 모두 세계랭킹 1위 욘 람(스페인)과 닮았다고 동료들이 '정람'이라고 부른다.

정찬민은 4일 경기도 성남시 남서울 컨트리클럽(파71)에서 열린 한국프로골프 GS칼텍스 매경오픈(총상금 13억원) 1라운드에서 8언더파 63타를 때려 선두에 나섰다.

이 대회 18홀 최소타 기록(61타)에 불과 2타 모자란 정찬민은 좁은 페어웨이에 오르막내리막이 심하고 공략이 까다로운 남서울 컨트리클럽에서 펄펄 날았다.

10번 홀(파4)에서 경기를 시작해 버디로 포문을 연 정찬민은 12번 홀(파4) 버디로 상승세에 올라탔다.

13번 홀(파4) 보기를 14번 홀(파5) 버디로 만회한 정찬민은 18번 홀(파4) 버디에 이어 2∼4번 홀 연속 버디로 리더보드 맨 윗줄을 점령했다.

사기가 오른 정찬민은 마지막 9번 홀(파5)에서는 340야드가 넘는 드라이버 티샷에 이어 두 번째 샷을 핀 1.2m 옆에 붙여 이글을 잡아냈다.

그가 180m 거리에서 두 번째 샷을 칠 때 잡은 클럽은 7번 아이언이었다.

그는 "모든 게 잘 풀린 하루다.

샷과 퍼트가 생각 이상 잘 된 덕분에 8언더파라는 성적을 낼 수 있었다"면서 "아마추어 때 남서울 컨트리클럽에서 몇 번 경기했지만, 잘 친 기억은 없다.

프로 선수가 된 뒤에는 처음 출전했다"고 말했다.

"드라이버 샷 하나만큼은 누구한테도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장타에 대한 자부심도 숨기지 않은 정찬민은 "이제는 무조건 멀리 치려고 하지 않는다.

오늘도 상황에 맞춰서 드라이버 샷을 했다.

무조건 멀리 치는 것보다 영리하게 치는 게 중요하다"고 경기 전략을 밝혔다.

"목표는 우승"이라는 정찬민은 "첫 단추를 잘 끼운 만큼 남은 라운드에서는 지키는 플레이를 하려고 한다.

무모하게 공격적으로 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용모도 장타도 욘 람 닮은 정찬민, GS칼텍스 매경오픈 8언더파(종합)
2015년 이 대회에서 우승한 문경준은 6언더파 65타를 때려 2위로 1라운드를 마쳤다.

버디 8개를 뽑아낸 문경준은 "한동안 퍼트 때문에 애를 태웠는데 오늘은 퍼트 리듬에 집중한 덕분에 좋은 결과가 나왔다"면서 "우승하면 좋겠지만 이제 첫날이다.

오늘처럼만 치면 우승 경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뻐했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도 뛰었던 미겔 카르바요(아르헨티나)가 보기 없이 버디만 5개를 뽑아내 정찬민을 3타차로 추격했다.

김비오는 4언더파 67타를 쳐 대회 2연패의 발판을 마련했다.

"첫 단추를 잘 끼웠다.

몇 번의 실수가 있었지만 4언더파를 적어내 만족한다"는 김비오는 "2연패는 사실 생각 안 한다.

남은 사흘 동안 그저 한 샷 한 샷, 순간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낚시꾼 스윙' 최호성, 황인춘, 그리고 함정우도 4언더파 67타를 적어냈다.

이 대회 첫 3차례 우승에 도전하는 상금랭킹 1위 박상현은 버디 8개와 보기 5개를 묶어 3언더파 68타를 적어냈다.

박상현은 "첫날 3언더파면 괜찮다"면서 "이 코스에서 보기를 이렇게 많이 한 건 처음이지만 버디를 8개나 했다는 건 감각이 좋다는 뜻"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61세 김종덕이 1언더파 70타를 쳐 컷 통과에 파란불을 켰다.

이날 대회 최고령 우승과 최고령 컷 통과 기록을 지닌 최상호(68)와 동반 라운드를 펼친 김종덕은 "경쟁 선수가 아니라 선후배로 다정한 시간을 보냈다"면서 "좋은 스코어는 덤"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