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 쿠팡 노조 결성 첫날 회사 진입을 시도하다 직원 여러 명을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장에 있던 경찰은 민주노총의 회사 진입 시도와 폭행에 어떤 제지도 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4일 경기 용인시 쿠팡 물류창고인 3캠프 앞에서 한 택배노조 간부가 진입을 저지하는 직원의 목을 팔로 조르고 있다. 독자 제공
지난 24일 경기 용인시 쿠팡 물류창고인 3캠프 앞에서 한 택배노조 간부가 진입을 저지하는 직원의 목을 팔로 조르고 있다. 독자 제공
25일 경찰 등에 따르면 택배노조 경기지부장인 원모씨 등 택배노조는 지난 24일 오후 9시께 경기 용인시에 있는 쿠팡 물류창고인 3캠프 입구 진입을 시도했다.

쿠팡은 회사 점거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해 불법 침입을 막았고 이 과정에서 원씨가 직원들을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원씨는 한 직원의 목덜미를 온몸으로 감싼 뒤 바닥으로 내동댕이쳤고, 다른 남성에게 주먹을 휘둘러 얼굴을 치기도 했다. 손으로 목을 조르는 식으로 또 다른 피해자를 뒤로 밀쳐냈다. 피해자는 5명이며 이 중 1명은 119에 실려 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엔 충돌을 우려해 경찰이 배치돼 있었지만 어떤 제지도 하지 않았다. 원씨의 폭행에 직원들이 “경찰 도와주세요”라고 외쳤지만 현장 경찰들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 오히려 원씨는 경찰 등을 향해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직원에게는 “×새끼” 등 욕설을 했다.

이날 원씨의 난동으로 쿠팡 물류센터는 업무에 큰 차질을 빚었다. 원씨는 경기지부장 자격으로 창립대회가 열린 배송캠프를 찾았다. 폭행당한 직원들은 쿠팡 물류배송 자회사인 쿠팡택배(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 직원이다. 택배노조는 전날 서울 강남과 경기지역 등에서 쿠팡 택배지회(CLS지회) 창립대회를 열었다. 택배노조에는 CJ대한통운, 우체국, 롯데, 한진, 로젠 등 5개 지회가 있다. 쿠팡지회가 추가로 생긴 날 곧바로 회사 점거에 나선 것이다.

원씨는 진보당 당원으로 비노조원 폭행 전력으로 논란이 된 인물이다. 그는 2019년 4월 경기 성남시의 택배 분류장에서 작업대에 뛰어올라 비노조원인 택배기사를 발로 찬 영상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날 점거 시도에 대해 직원들의 불만도 상당하다. 한 쿠팡 택배 노동자는 “다른 직원을 폭행하는 노조 간부가 어떻게 우리를 대표하는지 의문”이라며 “이런 행위를 그대로 지켜보기만 한 경찰에게도 크게 실망했다”고 말했다.

조철오 기자 che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