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인터뷰 발언에 "유럽서도 참혹한 전쟁 겪고도 전쟁 당사자들이 협력" 설명
[尹국빈방미] 대통령실 "한일관계 개선 통한 안보협력 안되면 국익에 피해"
대통령실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이) 핵을 고도화하고, 연일 미사일 시험을 하는 마당에 한일관계 개선을 통한 안보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국민과 국익에 엄청난 피해를 줄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를 수행 중인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워싱턴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한일관계 정상화와 관련한 윤석열 대통령의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 발언 맥락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WP 인터뷰를 통해 "100년 전의 일을 가지고 (일본에) '무조건 안 된다', '무조건 무릎 꿇어라'라고 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당선인 시절부터 꾸준히 말했던 것"이라며 "안보 협력이 긴요한 상황에서 (일본이) 무릎을 꿇지 않으면 두 나라가 어떠한 일도 안 된다라는 주장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럽에서도 참혹한 전쟁을 겪고도 미래를 위해 더이상 지체하지 않고 전쟁 당사자들이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와 삼성SDI가 이르면 오는 25일(현지시간) 미국에 새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할 전망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한 데 대해서는 "내일 투자 신고식은 전적으로 우리나라가 미국과 함께 발전을 기약할 수 있는 첨단기술 관련 투자 협약식으로 (해당 사안이) 낯설다"고 답했다.

미국 정부 영빈관인 '블레어 하우스'에서 넷플릭스의 국내 투자를 유치한 의도를 묻는 말에는 "국빈 방문을 한 정상들에게 제공되는 장소"라며 "예우를 다하고 순방이 순조롭게 이뤄지도록 돕고자 하는 미국 측의 마음이 담겨있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