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을 막아 부도난 회사가 많이 있었죠. 이제 와서 후회가 됩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건설노조에서 조직부장을 지낸 A씨는 21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당시엔 윗선 지시를 따르고 노조 이익을 지키는 게 우선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노총은 아직도 건설사를 잘 압박하고 잘 싸우는 사람을 주요 보직에 앉힌다”며 “정부 단속으로 건설현장 폭력 행위가 잠시 멈출 수 있지만 없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2017년 5월부터 2021년 1월까지 민주노총 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에서 활동한 A씨는 2년 전 민주노총을 탈퇴해 일용직으로 일하고 있다.

A씨는 민주노총에 기업을 괴롭히는 매뉴얼이 있고, 이를 조합원에게 교육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건설사 현장 소장과 처음 만날 때 “합의 없이 다른 노조원을 쓰면 현장이 죽는(멈추는) 거 아시죠”란 말로 시작하는 식이다.

공사장을 합법적으로 멈출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다. ‘동전 뿌리기’가 대표적이다. 공사장 입구에 동전을 수백 개 던져놓고 이를 줍는 과정에서 공사 차량의 진입을 방해하는 것이다. 또 공사장 진입로에 노조원의 차량을 여럿 주차해 시멘트를 실은 레미콘 차량을 막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해도 말을 안 들으면 고용노동부 산재예방과, 산업안전공단 등에 수시로 민원을 넣는다. 각 기관이 매일 현장 점검을 하도록 만들어 일을 못 하게 하는 것이다.

A씨는 민주노총 지도부가 노조원을 교육할 때 “건설사가 망해도 어차피 다른 회사가 생겨난다. 노조는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절대 권력이 노조에 있다고 주입시킨다”고 전했다.

건설사가 민주노총 노조원을 채용해도 협박은 끝나지 않는다. 비노조원을 없애고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으로 모두 채우기 위해서다. A씨는 “노조 비율이 높아질수록 현장에서의 힘이 세진다”며 “비노조원을 자발적으로 그만두게 하기 위해 폭행이나 협박도 서슴없이 했다”고 털어놨다.

조철오/안정훈 기자 che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