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검찰, 윤관석·이성만 의원 압수수색
검찰이 2021년 치러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 과정에서 최소 수천만원 규모의 자금이 오간 정황을 포착하고 강제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12일 민주당 3선 중진인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을)의 국회·인천 지역구 사무실과 자택, 같은당 이성만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과 집, 강래구 한국감사협회 회장 자택, 민주당 관계자 관련 장소 등 20여 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2021년 5월 치러진 민주당 전당대회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윤 의원과 이 의원은 전당대회에서 특정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서 금품을 제공할 것을 지시·권유하거나 법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다. 당시 전당대회 결과 민주당은 송영길 의원을 당 대표로 선출했다.

윤 의원은 송영길 당 대표 후보 캠프에서 선거운동을 도왔다. 송 의원은 당 대표 선출 후 윤 의원을 당내 조직과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으로 선임했다. 검찰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강 회장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을 통해 윤 의원 측에 불법 자금을 건넨 것으로 의심한다.

검찰은 이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 하는 과정에서 강 회장이 "봉투 10개가 준비됐으니 윤 의원에게 전달해달라"고 말한 녹음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녹음에 나오는 돈 봉투 외에도 다양한 전달 경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압수수색 범위를 넓혔다.수사 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 액수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